전국에 산불경보 ‘경계’
전국에 산불경보 ‘경계’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1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위험지수 위험수위·방지활동 한층 ‘강화’
전국에 산불경보가 ‘경계’로 발령됨에 따라 산불방지 활동이 한층 강화됐다.
산림청(청장 이돈구)은 지난 14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산불경보 ‘주의’를 ‘경계’로 상향 발령하고 자체 및 유관 기관 등에서 산불방지 활동을 한층 강화하도록 했다.
산불경보 ‘경계’는 전국 대부분 지역의 산불위험지수가 높은 데다 건조특보가 계속되고 강풍이 부는 가운데 지난 11일부터 3일간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발생한 16건의 산불 중 11건이 늦은 오후나 야간에 나는 등 전국에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져 이뤄진 조치다.
이현복 산불방지과장은 “올해는 절기가 늦고 강수량이 적을 뿐 아니라 곳에 따라 강풍이 부는 등 산불발생위험이 매우 높다”며 “최근 10년간의 대형 산불 40건 중 35%인 14건이 지난 14일부터 30일 사이에 발생해 서울 남산 면적의 16배인 4,548㏊의 산림피해를 냈던 만큼 이 기간에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산불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상급기관과 유관기관에 알려 초기에 진화하고 진화 후에는 잔불정리와 뒷불감시를 철저히 해 재발화를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산림청은 산불경보 경계 발령에 따라 주말에 본청 직원 100여명을 각 시군에 배치하고 지자체 등 산불관리기관은 공무원 담당지역을 지정해 각각 기동단속을 실시한다. 또 감시인력이 증원되고 산림과 논밭두렁·농산폐기물·쓰레기 소각행위 단속 등 산불예방감시 활동이 한층 강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