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개량컨설팅사업, 우수 한우 생산 기반 마련
한우개량컨설팅사업, 우수 한우 생산 기반 마련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3.11.15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종협, 우수 암소 유전능력 정보 제공으로 업계 ‘호평’

어느 지역에 우수한 유전능력을 가진 한우 암소가 있는지 알려주는 한우개량컨설팅사업이 농가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용, 이하 한종협)는 2011년부터 지난 3년간 한우개량컨설팅사업을 실시, 혈통등록 이상의 한우 암소에 대한 유전능력평가 및 지역단위의 한우개량도 분석결과 등을 제공으로 농장 현장은 물론 업계에서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한우개량컨설팅사업은 암소능력검정사업, 가축육종업무지도사업, 암소유전평가사업 등으로 세분화돼 지역별로 진행되고 있으며 본부와 지부의 체계적인 업무협조로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한우개량컨설팅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유전능력평가 결과는 농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한우 암소의 유전능력이 해당 지역에서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 알기 쉽게 표기해 놓은 일종의 성적표이다. 한우개량도 분석결과에는 △거세우군 도체성적현황 △근친계수 △KPN 사용내역 등 지역단위의 한우 개량추세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자료를 담고 있다.

한종협은 보다 정확한 자료 확보를 위해 국립축산과학원(가축개량평가과)에 기술적 자문을 구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계획교배 지침 제공과 개량방향 설정은 물론 우량 한우집단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우개량컨설팅사업에서 분석된 자료를 각 지역축협 및 지자체뿐만 아니라 시‧군, 브랜드 등에도 제공, 해당관할 농가의 개량지침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우량송아지 선발과 저능력우 도태장려로 우량축군을 조성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나아가 우량개체 증가로 경제적 이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계기로 주목받고 있다.

한종협은 한우개량컨설팅사업 참여 농가 중 개량의지가 있는 농가에 한해 한종협 직원이 직접 농장을 방문해 그 농장에 맞는 ‘맞춤식 1:1 개량컨설팅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