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축사 지붕 제설, 가축 보온 주의
겨울철 축사 지붕 제설, 가축 보온 주의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3.12.13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과원, 폭설대비 축사·가축관리 요령 제시

국립축산과학원(원장 장원경)은 올 겨울 많은 폭설과 한파가 예상된다는 기상청의 전망에 따라 농가에서 지켜야 할 축사·가축관리 요령을 소개하며 축사시설과 가축의 피해를 최소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축사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폭설 시 축사 지붕에 과도한 눈이 쌓여있지 않도록 쓸어내리거나 축사 내의 온도를 높여줘 축사 지붕의 눈이 빨리 녹아내리도록 해줘야 한다. 노후화된 축사는 폭설에 의해 지붕이 주저앉을 수 있으므로 축사내부 중간에 지붕 버팀목을 미리 설치해 가축의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한다. 축사가 개방된 우사의 경우 폭설 이후에는 축사바닥의 온도가 낮아질 수 있으므로 볏짚, 톱밥, 왕겨 등을 충분히 준비해 기온이 갑자기 떨어질 경우 깔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축사 옆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눈 녹은 물로 인해 습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축사가 폭설로 파손됐을 경우 긴급히 복구해주고 파손된 축사의 전기시설을 점검해 누전이나 합선에 의한 화재 발생이나 감전과 같은 2차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료급이와 분뇨처리시설 등을 수리한다.

가축 관리는 기온의 급강하와 같은 외부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가축의 생산 활동과 유지에 좋지 않게 되므로 사료는 평소 급여량보다 10% 정도 늘려 급여한다. 개방식 축사의 경우 눈이 지속될 때는 가축의 피부표면에 붙은 눈이 열을 빼앗아 체감온도가 낮아지므로 가능한 빨리 없애주고, 축사 내에 깔짚을 깔아준다. 특히 어린 가축이나 임신 가축사는 보온을 해주도록 한다.

축산환경과 이준엽 연구사는 “폭설이 예상될 경우 농가에서는 반드시 축사와 주변을 미리 점검해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특히 노후하거나 재래식 축사일수록 지붕상태를 세밀히 점검해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