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사업으로 농가소득 창출
지역특화사업으로 농가소득 창출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3.12.1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농기원, 지역별 특성화 사업 38억 확보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민수)은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2014년 공모사업에서 담양 딸기 테마여행 산업화와 곡성 블루베리 연중출하 시스템 개발 등 10개소가 선정돼 사업비 38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014년에 추진할 지역별 특성화사업은 담양 딸기 테마여행 산업화(담양), 블루베리 연중출하 시스템 개발(곡성), 쑥부쟁이 이용 6차산업 육성(구례), 모싯잎송편 명품화(영광), 천하제일 백양곶감 명품화(장성), 시설무화과 상품성 향상(해남) 등 10개 사업이다.

이 사업은 추진 실적에 따라 2015년에도 계속해서 사업비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 지역 여건에 맞는 특성화사업으로 정착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는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여수 잎방풍 등 54개의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사업량과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

지역농업 특성화사업은 FTA 체결과 소비자들의 안전농산물 선호 등 농산물 시장여건 변화에 따라 농업분야의 품목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1, 2, 3차 산업으로 연계 육성하여 지역농업발전과 농가소득 기반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특히 시군에서는 산․학․관 등 유관기관 전문가가 다수 참여하는 현장 기술지원단을 구성, 생산․가공․유통시설 확충․브랜드화․관광사업까지 특성화하는 6차산업으로 연계하여 농업의 산업화를 꾀하고 있다.

박민수 원장은 “앞으로도 전남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하고 독특한 지역 특성화작물 발굴과 함께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하여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