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다문화가족 지원확대 원년 선포식
농협, 다문화가족 지원확대 원년 선포식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2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족과 더불어 함께 미래로
농협은 지난달 26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정 어린이, 단짝친구, 대학생, 농가주부모임 회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 지원확대를 위한 원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우리 농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인 다문화가정 어린이에게는 단짝친구 와 대학생의 결연으로, 여성결혼이민자에게는 농가주부모임 회원과 친정엄마로써의 인연을 맺어주는 행사를 가졌으며,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4대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농협은 2005년부터 다문화가족을 위한 친정부모 인연 맺기, 여성결혼이민자 모국방문 지원, 다문화 여성대학 운영,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운영, 무료개명 지원 등 기초생활 정착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효율성과 체계성을 강화한 4대 중점추진 과제를 선정해 새롭게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운영 할 계획이다.
우선 다문화 가족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다문화가족 지원 전담창구 개설’과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교육을 통해 소득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단계별 교육으로 기초농업교육과 1:1맞춤농업교육을 마친 농업후계이민여성에게 심화학습을 통한 농업전문기술을 전수하기 위해 전문 농장교육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다문화 어린이시설 운영과 어린이의 정서발달 및 신뢰적 대인관계 형성과 경제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꿈나무 사업을 추진해 건강한 성장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며 다문화가족의 사회적 편견과 차별 개선을 위해 농업인과 농협임직원을 대상으로 ‘다문화사회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해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다문화가정 우수 정착사례를 발굴해 시상하는 ‘다문화가정 대상’을 도입할 예정이다.
농협 관계자는 “앞으로 이민여성들이 농촌사회의 일원으로 잘 정착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농업후계인력으로 육성해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현실 개선에 전력을 다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