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심기, 참 쉽죠잉!
고구마 심기, 참 쉽죠잉!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4.01.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텃밭활용해 간식으로 일품

겨울 간식을 대표하던 고구마가 요즘은 고급 건강식품으로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길거리 간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비싸진 겨울 고구마는 재배 방법별로 묘상을 설치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적기에 묘상을 설치해야 고품질의 고구마를 생산할 수 있다.

고구마는 식용, 전분용, 제과 제빵용, 관상용 등이 있고 용도에 따라 품종이 다르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어서 최근에는 도시민도 텃밭 등을 이용해 재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최복경)은 농가는 물론 가정원예, 또는 자급용으로 고구마를 재배하는 도시민이 증가함에 따라 고구마 육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좋은 고구마 품종은 육묘기에 저온에 강하고 싹트는 힘이 강하면서 싹이 고르게 자라면서 싹의 수가 많아야 한다. 토양이 비옥하거나 비료를 많이 주어도 덩굴만 무성하지 않고, 줄기와 잎이 빨리 자라 토양을 피복해버림으로써 잡초가 자라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고구마의 육질은 씹는 맛이 좋으면서 고구마 특유의 향과 단맛이 나는 것이 좋은 품종이다. 크기는 한 개당 100~200g 정도로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고르며 껍질색은 붉고 육질색은 주황색이나 황색인 것이 좋다.

품종 선택 후 묘상은 조기 재배할 경우, 1월 하순에서 2월 중순, 적기재배는 3월 중순에 바람이 막히고 볕이 잘 들며 배수가 잘되는 곳에 만드는 것이 좋다. 10a당 묘상은 10㎡정도로 만들고, 씨고구마는 고구마 밭 10a당 60~100kg이 필요하다. 씨고구마가 너무 불량할 때는 소독을 해야 하는데 47~48℃ 물에 40분 동안 담그거나 종자소독용 수화제를 사용할 때는 물기를 말린 후에 묘상에 묻는다. 씨고구마 묘상의 온도는 싹이 틀 때는 25~30℃가 좋고, 자랄 때는 20~25℃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때는 햇볕이 잘 들고 수분이 넉넉해야 한다. 싹이 너무 베게 자라면 묘가 연약해지므로 싹이 10cm자라고 바깥기온이 높아지면 한낮에 비닐을 벗겨주는 것이 좋다. 묘를 채취하기 3~4일 전에 요소 1%액을 묘상 1㎡당 1~2ℓ를 주면 싹을 자른 후에 싹이 잘 자라고 채취된 묘도 상태가 좋다. 싹을 자를 때는 잘 자란 25~30cm의 묘를 밑동 부분 5~6cm(2~3마디)를 남기고 자르고, 자른 싹은 15℃에서 2~3일간 굳힌 후 심으면 활착이 빠르고 생육이 왕성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