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팔파바구미 방제 더 이상 늦추지 마세요!
알팔파바구미 방제 더 이상 늦추지 마세요!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4.2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농자재 ‘님 +고삼추출물’ 가장 효과적
자운영과 헤어리베치 등 녹비작물에 해를 끼쳐 수량을 크게 감소시키는 알팔파바구미의 방제를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된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논에서 ‘알팔파바구미 유충’에 의한 피해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는 4월 하순으로 아직까지 방제를 하지 않은 농가는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알팔파바구미의 방제는 친환경 농자재 ‘님(멀구슬)과 고삼추출물’로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녹비작물은 자원 순환형 비료자원으로 화학비료 절감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해 재배되고 있다. 하지만 녹비작물의 재배면적 증가와 더불어 해충인 ‘알팔파바구미’의 전국적 확대는 자운영과 헤어리베치의 안전생산에 큰 걸림돌이 됐다.
알팔파바구미 유충과 성충은 자운영과 헤어리베치의 잎, 꼬투리 및 생장점을 가해해 녹비작물의 충분한 생체량 확보와 종자생산에 큰 피해를 준다.
농진청이 알팔파바구미 방제에 우수한 친환경 농자재를 선발하고자 50종의 고시된 농자재에 대한 활성을 검정한 결과, 방제효과가 우수한 4종을 선발했다. 이들 친환경 농자재는 주로 ‘님(멀구슬) +고삼 추출물’로 조성된 것임을 확인했다.
선발된 친환경 농자재를 이용해 자운영과 헤어리베치에 각각 1회 살포한 결과, 4월 하순경 살포했을 때 방제효과가 약 73~78%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녹비작물 알팔파바구미의 방제적기는 ‘4월 하순’임을 밝혔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잡곡과 배순도 박사는 “알팔파바구미에 대한 방제효과가 우수한 친환경 농자재를 지속적으로 선발할 것”이라며 “또한 방제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식물추출물 조합을 선발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해충의 생력방제 체계기술 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 055-350-12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