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품목 일반화 도매시장 부실 초래
특수품목 일반화 도매시장 부실 초래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4.02.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락시장 3개 연합회, 중도매인 통합정수관리 반대

현재 추진되고 있는 가락시장 조례 개정안과 둘러싼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등 3개 연합단체는 2월 1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특수품목중도매인을 일반 중도매인으로 통합하려는 개정은 현 시점에 있어 전혀 불필요한 조치라며 이번 조례 개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에서 서울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유청 의원이 발의한 중도매인 통합정수관리 방향의 조례 개정은 그동안의 정책방향에 역행하는 것으로 가락시장에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행 중도매인의 절반 이상이 영업점포를 양도받는 과정에서 상당한 대가를 치르고 진입한 것”이라며 “300여명의 특수품목 중도매인들을 무조건적으로 일반중도매인화하겠다는 것은 그동안의 중도매업 규모화 노력을 수포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가락시장 현대화 사업이 진행 중에 있지만 아직 소매권역의 건설이 진행 중이며 그 입주계획마저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조례안이 추진될 경우 성급한 취급품목의 확대시도에 소모적인 법적분쟁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현행 한정적인 조건부허가는 중도매인에게 제공될 영업점포가 확정된 이후 그 해소방안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모든 전문가들이 농산물유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중도매업의 규모화를 꼽고 있는 시점에 결과적으로 중도매인 수를 늘리게 되는 이번 개정은 그동안 추진했던 규모화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이번 조례 개정안에 절대반대 입장을 거듭 밝히며 서울시에 각종 규제 철폐와 농산물 중도매업, 수탁판매업의 효율적인 수행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