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도지사, AI방역 농가책임 고통분담 해명
안희정 도지사, AI방역 농가책임 고통분담 해명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4.02.13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닭·오리고기 소비 운동 확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최근 고병원성 AI방역은 농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식의 발언은 도정이 가지고 있는 진실이 아니라며 해명에 나섰다.
안 도지사는 2월 1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농가별로 철저한 소독만이 AI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일시에 많은 가축들을 예방적 살처분하기 보다는 사전에 농가에서 철저한 소독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축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하게 되면 농가도 정부로부터 80% 재정지원을 받아서 크게 복구가 안될 뿐만 아니라 국가재정도 휘청하게 된다”며 “그런 점에서 예방적 살처분 제도에 대해서는 제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도지사는 또 “광역 방역은 현재로서 우리 도가 열심히 챙기고 있는 만큼 농가들도 단위 방역을 통해 농장을 지켜내야 한다”며 “충남도는 광역 방역에서부터 동물복지에 따른 친환경 축산까지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3㎞ 반경 내 예방적 살처분은 충남도의 경우 천연기념물 오계도 있어서 일률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지 않느냐”며 “농장 단위의 철저한 소독으로 전환하는 게 옳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AI방역은 농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식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안희정 도지사는 자연재해가 농가책임이라는 망발에 대한 공식 사과와 함께 AI방역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안 도지사의 말대로라면 현재 농가들이 차단방역에 손을 놓고 있어 AI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냐”며 “모든 (가축)질병은 개인차원 방역의 문제이고 그래서 정부의 역할은 없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이날 기자실을 방문해 “예방적 살처분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광역방역과 개인 농가단위 방역, 정부방역 등 책임을 나눠 농가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이 사안이 정치적 공세로 다뤄지지 않길 바란다”고 해명했다.
또 “농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식의 발언은 도정이 가지고 있는 진실이 아니다”며 “도정이 갖고 있는 농어민이 선진 국민으로 잘살아야 한다는 믿음을 의심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는 광역 방역에서부터 동물복지에 따른 친환경 축산까지 앞으로도 지원 아끼지 않겠다”며 “농어업과 농어민에 대한 도정의 확고한 믿음과 신뢰 지지는 변함없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안 지사는 “충남도정의 AI나 구제역에 대한 대응은 농민들로부터 굳건한 신뢰를 갖고 진행 중인 만큼 3농혁신으로 농어업인들을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하는 도정을 이끌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충남도는 닭·오리 고기 소비 촉진 운동을 확대하고 지난달부터 펼쳐온 도청 구내식당에서의 시식 행사 외에도, 할인판매와 소비촉진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SNS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2월 14일 충남도청 농·축산물 판매장에서 닭·오리 소비 촉진 할인판매 행사를 개최하고 판매품목은 삼계탕과 닭볶음탕 완제품, 계란, 오리훈제 등으로 시중가의 50%로 공급했다.
또한 오는 19일 점심시간에는 도청 구내식당에서 매주 화·목요일 두 차례 진행 중인 시식 행사와는 별도로 무료 시식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