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
'국민이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4.03.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농림축산검역본부 업무 계획 보고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용호)는 3월 25일 2014년 업무보고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청정 대한민국’이라는 검역본부의 비전을 달성키로 했다.

검역본부는 구제역(FMD),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등 국가재난형 가축질병 및 식물병해충 예찰·관리,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대국민 지원, FTA 대응 및 동물·식물·축산물 검역 강화, 동물보호·복지 추진 및 동물용의약품 품질경쟁력 제고 등 5대 핵심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할 방침이다.

또 검역본부는 올해 발생한 AI 조기종식을 위해 24시간 방역대책상황실 및 정밀진단체계 운영, 기동방역기구를 통한 지자체 방역기술 지원, 신속한 역학조사 및 차단방역에 총력대응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OIE(세계동물보건기구)로부터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국’지위를 획득하고 현재 BSE ‘위험통제국’에서 ‘위험무시국’으로 국제지위를 상향해 국내 축산물의 수출여건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검역본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동·식물 위생연구기관으로 농정 현안해결 및 신 성장 동력 창출분야에 대한 연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에 구제역, AI 등 현장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국가 재난형 질병 대응 및 신약,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