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충남도청 김종상 축산과장]
[인터뷰-충남도청 김종상 축산과장]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4.07.0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개방에 대응한 고품질 축산물 생산기반 구축

가축 개량, 시설 자동화 등 축종별 경쟁력 제고

‘자연친화적․자원순환형 축산업’ 육성

현장중심의 연중 상시 방역체제 확립

현재 축산업은 2012년 농림업 생산액(46.4조)의 34.5%를 점유(16조)하고 농림업 10대 주요 품목 중 6개품목을 차지하고 있으며 소득액은 4666만원으로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의 서구화와 소득향상으로 축산물 소비량이 꾸준히 늘어나 쌀과 함께 우리 식단을 책임지는 주요 식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불어 축산업은 농촌의 주 소득산업이며 식량안보와 식량주권 확보 핵심산업으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현재 축산업의 여건은 많은 과제가 상존해 있다. 한EU, 한미, 한호주, 한캐나다 FTA 등 시장개방 확대 추세에 따라 국내 축산업 경쟁력이 미약하고 축산업은 환경오염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고착으로 축산업 입지가 약화된 상황이다. 이어 2000년 구제역 발생 이후 악성가축전염병이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발생하고 축산물 위생과 안전성이 최우선 먹거리 선택으로 기준으로 바뀌면서 축산업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국제사회와 경쟁하는 선진 축산업이라는 비전과 지속가능한 고품질․친환경 축산농가, 새로운 축산업 육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전진하고 있는 충남도청의 김종상 축산과정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주>

 

만난 사람 : 김기홍 충남지사장

기사 정리 : 김지연 기자

 

-지난 1월 전북 고창에서 발생, 전국으로 확산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종식을 앞두고 있는데, 충남도 피해상황 및 마무리 방역활동은 어떻게 되는가.

▲충청남도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1월 24일 부여 홍산, 1월 26일 천안 직산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4월 8일 천안에서 마지막 양성판정 이후 약 3주일 정도 발생하지 않아 진정돼 가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에도 경기 이천(4.20), 충북 진천(4.21), 울산 울주(4.23)에서 AI가 발생하는 등 전국적으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천안 등 일부지역에서 추가발생의 우려가 있다. 따라서 AI 종식시까지 방역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앞으로 마무리 중점 추진사항으로 방역주체별 AI조기종식 달성을 위해 책임감 있는 방역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으로 농가단위 방역태세를 정비하고 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도내 가금농가 모두가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라는 책임감을 정립시키고 농가단위 방역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AI종식 시까지 ‘가축입식 및 이동자제’ 농가 지도를 강화하고 ‘가금이동승인서’ 발급 또한 강화해 가금이동내역 확인 및 검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AI 발생 인근 지역 및 역학관련 농가 등 주변 생석회 도포·소독을 강화하고 농장 기계적 전파요인 차단, 매일 축사소독, 농장주 외출자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농가별 전담공무원(874명)을 총동원해 관리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AI 발생 위험이 높은 천안지역을 중심으로 차단방역활동을 전개하고 AI가 소강상태를 보임에 따라 ‘방역 통제초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취약지역(발생지, 철새도래지, 가금농가 밀집지역)에 대해 시‧군, 가축위생연구소, 농‧축협 차량을 동원해 소독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

이어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살처분 매몰지 사후관리를 강화시키고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침출수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며 야생조수에 의한 주변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구서 등 매몰지역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AI 발생에 따른 직․간접 피해농가에 대한 보상금 지원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있다면.

▲먼저, AI 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축산농가에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AI 발생으로 현재까지 닭·오리 72호 226만1000수를 살처분 매몰했으며 약 200여억원의 직접피해를 추정할 수 있다.

이에 우리 도에서는 가축 살처분 농가에 대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살처분 ‘가축’은 매몰 당일 시가를 기준으로 발생농가는 최대 80%, 예방적 살처분 농가는 최대 100% 보상할 예정이다.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시군별로 선지급(50%선)과 최종 지급을 병행하고 있으며 국비 배정분에 대해 성립전 예산을 편성해 신속히 집행 중에 있다.

따라서 살처분 농가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해 신속히 지급토록 노력하고 아울러 살처분으로 인해 추가로 생계안정자금도 지원하겠다.

또한 가축 이동제한된 농가에 대해서도 이동제한에 대한 피해에 대해 축종, 사육두수, 사육기간 등을 산정해 ‘소득안정자금’을 지원, 농가 어려움 해소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AI 발생에 따른 양계산물 가격동향 및 가격안정대책, 향후 가격전망에 대해 말해 달라.

▲AI 발생 전후 닭·오리 등 양계산물 가격동향은 AI 발생 초기 소비위축으로 생산비 수준까지 가격 하락했으나 대량 살처분에 따른 공급물량 부족과 행락철 등 계절적 소비 증가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동안 가격안정대책 추진상황은 닭・오리고기 할인판매 행사 및 무료시식회 2회를 실시했으며 삼계탕・닭도리탕 완제품, 계란, 오리훈제 등 할인행사를 통해 7383만5000원어치를 팔았다.

또한 삼계탕, 삶은 계란, 오리훈제를 도청직원 등 1500명에게 시식행사를 진행했으며 2월 17일부터 주2회동안 도청 구내식당에 닭・오리고기 메뉴를 제공하는 등 그밖의 닭・오리고기 급식 확대 및 소비촉진, 안전성 홍보를 위해 시군 및 교육청, 단체급시그 기업체 1000개소에 제공했다.

향후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대량 살처분으로 인해 일시적은 수급 불안정 상태이나, 가금류의 특성상 소·돼지 등 타 축종과 달리 단기간 내 개체 증식이 가능하고 이에 살처분 가금농가에 대해서는 입식시험을 통해 정상화를 유도하며 일반농가에 대해서는 가금류 생산자 단체 및 계열업체와 긴밀한 협조 체계 유지로 무분별한 입식 자제 등 수급 안정 도모에 주력할 계획이다.

 

-올해 AI 최초 발생원인을 철새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 철새가 매년 오는데 그렇다면 해마다 AI 방역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근본적인 방법은 없는 것인지.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네 차례의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당시에도 ‘역학조사위원회’의 최종결론에서 ‘철새’를 가장 유력한 발생원인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이번에 첫 발생한 전북 고창과 천안 풍세 인근 철새서식지의 가창오리와 분변 등에서 H5N8형 AI 바이러스가 분리돼 야생철새에 의한 확산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방역대책은 사람을 통한 해외 유입과 ‘철새’에 의한 발생 차단에 초점을 두고 매년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설정, 방역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에도 야생철새 포획 및 분변 4950건, 종오리·육용오리 등 임상증상이 별로 없는 가금 2만5600건 등 약 3만1000건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AI 종료 후 근본대책 개선안이 확정되면 이에 따라 차단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축산업은 우리 식량안보와 식량주권 확보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농혁신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정책과 축산업 선진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 말해 달라.

▲과거 식량위기가 일부 나라에 국한된 문제였지만 최근에는 지구촌의 기후변화, 자연재해, 물 부족 현상 등으로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됐으며 특히 중국 국민소득향상에 따른 소비증가로 국제 축산물 가격은 물론 사료원료 상승으로 축산물생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한 선진축산업 정책방안을 살펴보면 △FTA 등 시장개방 확대 △축산업=환경오염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국제곡물가 영향에 따른 생산성 악화 △반복되는 악성가축전염병에 의한 막대한 경제적 손실 등 현재의 어려운 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축산업을 ‘농촌의 주 소득산업’으로 지속 육성하기 위해 한미, 한EU FTA에 대비해서 기 수립한 ‘정부의 경쟁력 강화 종합 대책(’11.8월)’ 등 정부 정책사업을 도정에 충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충청남도 축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3농혁신 사업과 연계해 성공 가능한 축산농가에 선택과 집중해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시장개방 등에 대응한 친환경․고품질 축산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축사시설 현대화 및 적정사육밀도 준수 등 친환경 사육 기반 조성과 가축개량 및 명품브랜드 육성 등을 통한 축산업 경쟁력 제고에 31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또한 환경부담 최소화를 위한 자연순환형 가축분뇨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퇴․액비 자원화 및 정화시설 확충을 통한 가축분뇨처리시스템 개선과 악취저감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 모색으로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위한 사업에 284억원을 투자하고 안정적 사료공급체계 확립 및 양질 조사료 자급화 추진을 위해 경제사료, 부존자원 활용 등으로 사료수급 및 농가 경영안정 도모와 경종농가 지원확대를 통한 ‘양질 조사료 자급화’ 대책 추진에 343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안전축산물 유통기반 및 소비 활성화를 위해 축산물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한 축산물 생산·공급체계 구축과 축산물 수급 불안정 해소를 위한 유통시설 확충 및 유통구조 개선 사업에 52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자율방역 중심의 방역체계 확립으로 가축질병 청정축산을 위해 AI 조기종식 등 재난형 가축질병 근절 및 청정화 유지로 국가경쟁력을 획득하고 농가 방역시설 및 기준 마련, 인수공통전염병 근절 등 선진관리체계 강화사업에 406억원을 투자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수시로 파악해 정책에 반영, 매년 지원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으며 2014년도 총 94개 사업에 총 1395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쟁력 없는 축산농가에 대해는 FTA 피해보전직접지불금 및 폐업지원금 지급을 통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FTA 등 수입개방에 대응, 농가 소득 안전망 확충을 통한 국제사회와 경쟁하는 선진축산업 육성을 위해 행정적 지원 및 역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