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술‧지식‧경영능력 갖춘 농업마이스터 선발
전문기술‧지식‧경영능력 갖춘 농업마이스터 선발
  • 이진혁 기자
  • 승인 2014.08.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제2회 전문농업경영인 지정시험 시행계획’ 공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 최고 기술과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지역농업발전과 미래농업인 양성을 선도할 전문농업경영인(농업마이스터)을 육성하고자 ‘제2회 전문농업경영인 지정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전문농업경영인(농업마이스터)’는 재배품목에 대한 전문기술과 지식, 경영능력을 갖추고, 이를 다른 농업인에게 교육하고 컨설팅하는 농업경영인을 뜻한다. 지난해 농림축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핵심인재로 활동할 ‘전문농업경영인’ 102명(24개 품목)을 처음 지정했다. 현재 전문농업경영인은 농고․농대생 등 후계농업인력의 멘토, 우수한 농업기술․경영기법을 전수하는 현장실습교수, 영농기술 컨설팅 및 품목별 각종 영농기술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전문농업경영인 지정’도 지난 회와 마찬가지로 필기시험(11월 9일), 역량평가(15년 1월), 현장심사(15년 3월~5월) 3단계를 거쳐 기술수준, 보유한 지식의 현장 연계성, 적용성,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계획이다. 필기시험은 지난 회와 비교해 블루베리, 조경수를 지정대상 품목으로 새롭게 추가(총 27개 품목)했으며 필기시험 과목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버섯학개론’을 추가했다. 역량평가 역시 기존 구술면접에 강의시연 시간을 추가해 보다 심층적으로 능력을 검증한다.
‘전문농업경영인 지정시험’은 15년 이상의 영농경력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응시희망자는 영농경력 증명서(농지원부, 농업인확인서 등)와 소정의 응시원서를 9월 22일부터 10월 13일까지 각 도에 위치한 농업마이스터대학에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 및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홈페이지(www.epis.or.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31-460-8960~1)로 문의하면 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문농업경영인 지정제도가 농업 전문인력과 후계인력 멘토 양성을 모두 이루는 제도임을 강조하며 “능력있고 열정적인 농업인들의 많은 도전을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