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로 만든 건강한 마들렌 나온다
쌀로 만든 건강한 마들렌 나온다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4.08.2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쌀로 마들렌, 머핀, 카스텔라 생산 가능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이 쌀을 원료로 마들렌, 머핀, 카스텔라 등 구움 과자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하고 민간 기업에 기술을 이전한다.

도 농기원은 19일 ‘쌀가루의 수분함량과 물리적 성질을 개선한 쌀 구움 과자 제조기술’을 고양시 소재 손바닥영농조합법인(대표 임병주)에 이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기술은 밀가루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쌀의 가공성을 보완해 밀가루로만 만들 수 있었던 구움 과자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농기원에 따르면 쌀가루는 글루텐이 거의 없어 끈기나 점성이 떨어지고 수분함량이 적어 빵을 만들기 적합하지 않다. 이 기술은 이러한 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쌀가루에 전분과 식이섬유를 첨가하고 설탕 대신 조청으로 수분함량을 증가시킨 것으로, 마들렌 등 구움 과자를 만들었을 때 밀가루로 만든 것처럼 부드러운 식감과 맛을 구현한다.

기술을 이전 받은 손바닥영농조합법인은 9월부터 마들렌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임재욱 원장은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카스텔라, 마들렌, 머핀을 만들 때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밀가루 대신 국산 쌀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이라며 “쌀 소비도 촉진하고 건강에도 좋은 쌀 가공품 개발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술을 이전 받은 손바닥선인장영농조합법인은 2006년 천년초 등 선인장을 재배하는 6농가로 구성됐으며 작년부터 천년초 분말을 이용한 천년초 빵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