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채소값 하락 근본적인 정부정책 선행돼야
양념채소값 하락 근본적인 정부정책 선행돼야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4.10.2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방-전남서남부채소농협]

전남서남부채소농협, 공동계산제로 가격 폭락 위험 최소화
전영남 조합장, 농산물 주산지 보호 특별법 등 근본적 대책 필요

“중국은 국가가 농민에게 땅을 무상으로 임대해주고 농업기반시설을 지원하는 등 농민은 농사만 지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에 준하는 정부정책이 요구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10월 20일 추진한 aT 팸투어에서 농업 전문지 기자단은 두 번째 장소인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을 찾았다. 이날 전영남 조합장은 올해 양파가격 폭락과 각종 시장개방에 대비해 양념 채소분야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전 조합장은 “고추와 마늘의 경우 WTO 협정부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지금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으로 고추는 재배면적이 절반으로 떨어지고 마늘도 70% 수준인데 중국과의 FTA가 체결되면 중국과의 경쟁에서 국내 채소농업은 기반이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단일사업장으로는 양파 취급물량 1위 조합인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은 올해 양파가격 폭락으로 경영실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전 조합장은 “수입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면 농민들은 다른 품목으로의 작목전환에 눈을 돌리는데 비교적 재배가 쉬운 양파쪽으로 전환을 많이 해 올해처럼 가격이 폭락하는 사태가 빚어진다”고 말하며 수급조절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올해 양파 저장물량만 12만톤”이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수출에 적극 나섰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덧붙였다. 올해 국내 총 양파 수출량은 2만톤 남짓.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은 이 물량의 10%인 2000톤 정도를 소화했다. 수출과 병행해 정부가 지난해 수급조절위원회까지 설치하며 양파가격폭락을 잡겠다고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전 조합장은 “물량이 이렇게 과잉되면 수급조절위원회에서 하는 산지폐기, 시장격리 등의 대책도 소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전남서남부채소농협에서는 이처험 농산물 가격이 폭락할 때 그나마 위험을 분산시킨다. 공동계산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 공동계산제란 개별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을 출하주별이 아닌 등급별로 구분해 공동으로 관리 판매한 후 판매대금과 비용을 평균해 농가에 정산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전 조합장은 “우리 조합에서는 농가에게 수매를 할 때 70~80%를 선지급하고 판매한 다음 수익이 추가적으로 생기면 추가정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가격 폭락 시 위험을 분산시키고 있다”며 “완벽하진 않지만 이 제도는 농민들이 어느 정도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합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농산물 가격의 급등락 시 농민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며 “시장개방에 대비해 국내 주산지를 보호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과 같은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조합은 농민 스스로가 만든 것이기 때문에 조합장으로서 농민들의 요구에 부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