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축사 점검으로 재산 지킨다
겨울철 축사 점검으로 재산 지킨다
  • 홍귀남 기자
  • 승인 2014.12.1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도 화재로 170억 피해 발생…습도 높아 누전 위험

겨울철은 축사 화재가 많이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됨에 따라 축사 시설을 미리 점검하고 응급조치법을 익혀 겨울철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축사 화재는 모두 505건으로 169억8000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발생 건수는 우사가 221건(43.4%)로 가장 높았으며, 피해 규모는 돈사가 118억원(69.5%)으로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별로는 전기 관련 화재가 8708건(51.3%)으로 가장 많았고, 알 수 없는 원인 5851건(34.5%), 부주의 1226건(7.2%) 등이었다.

겨울에는 보온을 위해 축사를 막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내부의 습도를 올려 누전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기시설이나 배선 설비는 반드시 인증을 받은 규격품을 사용하고 배선의 덮개와 연결 상태 등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미리 수리를 받거나 교체해야 한다. 축사 안에서 사용하는 보온등과 온풍기 등 전열기구도 정해진 규격과 용량에 맞게 사용하고, 콘센트에 많은 배선(문어발식)을 연결하지 않고 바닥 또는 외부에 노출돼 있는 전선은 쥐 등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관 공사를 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눈을 맞으면 우리가 부서지거나 가축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개방식 축사의 경우,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차단벽을 설치해 낮 시간에 가축들이 찬 공기를 직접 맞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밖으로 설치된 음수장치 등은 단열 처리를 해 얼지 않도록 한다. 데움(가온) 급수기는 경우 연결 상태 등을 미리 점검한다.

쾌적한 축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환기도 중요하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최동윤 축산환경과장은 “겨울철 축사는 환기 불량과 건조한 날씨로 화재 발생 등 농가의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미리 점검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