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유전자원정보 누구나 확인 가능
가축유전자원정보 누구나 확인 가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5.01.1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과원, ‘가축유전자원종합관리시스템 공개 전환

국립축산과학원(원장 홍성구)은 ‘가축유전자원종합관리시스템(AGRIMS, http://angr.nias.go.kr)’을 공개로 전환하고 새롭게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국립축산과학원과 지방자치단체 축산연구기관, 대학 등 관리 기관이 보유한 가축유전자원의 정보를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그동안 시스템 관리자와 가축유전자원 관리 기관(지방자치단체 9개 연구 기관, 2개 대학) 등 행정망에서만 접속할 수 있어 민간에서는 자료를 이용하기 어려웠다. 시스템을 사설망으로 전환함에 따라 앞으로는 연구 기관, 농가, 대학, 기업 등 누구나 접속에 정보를 볼 수 있다.

시스템에는 소(한우, 칡소, 제주 흑우 등) 3778마리, 돼지(버크셔, 재래돼지, 듀록 등) 4324마리, 닭(재래닭, 레그혼, 오계 등) 2만7084마리, 염소와 사슴은 각각 870마리, 265마리가 등록돼 있다. 이번 개편으로 보유 축종에 대한 개체정보(외모 특성, 발육 특성, 집단 정보)와 동결보존 중인 정액, 수정란 등의 자원정보, DNA정보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축유전자원에 대한 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칡소 등을 사육하는 농민들은 입력된 혈통 정보를 바탕으로 기르고 있는 소들의 근친계수를 구해 교배 계획에 이용할 수 있다.

이번 개편에서는 소, 돼지, 닭, 염소, 사슴 등 기존 축종정보에 메추리 개체 관리도 추가했다. 또 동결 생식세포 자원에 대한 관리와 관리 기관별 페이지를 따로 도입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