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익고 당도 높은 오디 개발
빨리 익고 당도 높은 오디 개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5.01.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오디 생산용 뽕나무 품종 ‘수향’ 개발

더 빨리 익고 당고가 높은 오디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1월 27일 빨리 익고 당도가 높으며 수확량도 많은 오디 생산용 뽕나무 품종 ‘수향’을 개발했다. 오디는 노화억제물질인 C3G, 혈당강하 성분인 1-DNJ, 고혈압 억제 물질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최근 고소득 작목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수향’의 익는 시기는 5월 하순부터 6월 중순까지로 중생종인 ‘청일뽕’에 비해 1주일 정도 빠르다. 또한, ‘청일뽕’의 수확량이 10a당 평균 317kg(2009년∼2012년 기준)에 비해 ‘수향’은 평균 354kg으로 약 1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도도 매우 높아 완숙 오디의 경우 평균 16.5°Brix로 생과용으로 알맞다. 뽕잎이 피는 시기는 ‘청일뽕’과 비슷해 늦서리 피해 우려도 적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수향’ 품종에 대해 품종 보호를 출원했으며, 통상실시를 통해 올 가을부터 농가에 묘목을 보급할 계획이다.

농진청 잠사양봉소재과 성규병 연구관은 “‘수향’은 오디 익는 시기가 ‘청일뽕’보다 1주일가량 빨라 수확하는 데 드는 노동력 부담을 덜어 고용노력비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수향’이 전국적으로 보급되면 고품질 오디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 농가 소득을 올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