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 딸기 농사 우량묘가 좌우
한해 딸기 농사 우량묘가 좌우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6.1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 조기생산·다수확 위한 육묘관리법

딸기를 오랫동안 수확하기 위해서는 최소 60일 이상의 육묘일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9일 딸기 묘 기르기가 본격 진행되는 시기를 맞아 딸기 조기생산 및 다수확을 위한 육묘관리법과 병해충 방제법을 제시했다.
딸기의 육묘 시 새 포기가 뿌리를 내린 날로부터 약 70~90일 정도 필요하며, 60일이 되지 못한 묘는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 농진청의 설명이다.
딸기를 본포로 옮겨 심는 시기가 대개 9월 상중순 경이므로 이달 중순부터 묘를 포트에 올려 뿌리가 내리도록 해야 한다. 포트에서 묘를 기르면 노지에서 기르는 것보다 크기가 고르고 묘의 성능이 향상된다. 포트에 들어가는 상토는 육묘기간이 길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영양분이 함유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흙이 지나치게 부드러우면 굵은 뿌리의 발생량이 적어지기에 피하는 것이 좋다.
포트에 심은 묘의 포기 사이가 너무 좁으면 웃자라고 줄기가 약해지기 때문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 줘야 한다. 온도가 높고 일사량이 많은 시기에는 차광을 해 시설 내의 온도를 낮춰야 한다. 이때 차광 정도는 25~30%가 적당하다. 차광이 너무 심하면 묘가 가늘고 연약해지며, 흰가루병의 발생이 많아진다. 하지만 차광을 하지 않으면 런너(아들 묘)가 타거나 뿌리가 고온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고온다습한 여름에는 딸기 탄저병이나 시들음병이 심하게 발생해 묘 농사를 망칠 수도 있다. 딸기 탄저병은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이 원인이 된다. 주로 빗물에 의해 잎이나 줄기, 관부 등에 감염되는데 일단 발병하면 육묘포나 본포에서 시들어 죽게 된다.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묘포를 관수할 때 점적관수나 저면관수 방법이 좋다. 스프링클러나 고설호스 등을 설치해 위에서 살수하는 것은 탄저병을 더욱 조장하게 된다.
딸기 탄저병은 기본적으로 비가림을 해 육묘하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비가림 시설 내에 강제 환기팬이나 유동팬을 설치해 실내의 온도를 낮춰주고 공기를 유동해 습한 공기가 정체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노지 육묘포는 배수로를 정비해 밭이 침수되지 않도록 해주고, 비오기 전과 비온 다음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시험장 정호정 박사는 “딸기 농사의 성패 결정은 육묘에 달려 있다”며 “딸기의 조기생산 및 다수확을 위해서는 육묘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