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후 축사 소독, 10℃ 이하 온도관리 필요
황사 후 축사 소독, 10℃ 이하 온도관리 필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5.03.22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과원, 황사와 환절기 한우 꼼꼼히 봐줘야

국립축산과학원(원장 홍성구)은 봄을 맞아 황사와 미세먼지에 주의를 당부하고 한우의 단계별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미세한 흙먼지에 노출돼 나타나는 황사 피해는 소의 경우, 기관지 폐렴 등 호흡기 질환과 결막염 같은 눈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오랜 기간 지속되면 성장이 늦어질 수도 있다. 황사가 발생하면 운동장이나 방목장에 있는 소를 축사 안으로 신속히 들여보내고, 밖에 쌓아둔 건초나 볏짚 등 풀사료에 미세먼지가 묻지 않도록 덮어둔다. 먼지가 걷히면 바로 축사 내부와 외부의 먹이통과 기구류를 깨끗이 씻어 소독한다. 소가 황사에 노출됐을 때는 먼지를 털어 내거나 물로 씻은 뒤 소독하고, 황사 후 1주∼2주 동안 아픈 소가 있는지 세심히 관찰한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10℃ 이하일 때 송아지는 추위 스트레스로 호흡기나 소화기계 질병이 발생할 수 있어 보온 시설이 필요하다.

번식우는 추위를 피해 새끼를 낳는 것이 좋으므로 수정 시기를 5월 이후로 조정하는 것이 좋다. 설사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으로, 처음 분만하는 소(초산우)는 분만하기 두 달 전과 한 달 전에 각각 2차례, 2번 이상 분만한 소는 한 달 전에 백신을 접종하면 효과가 크다. 분만을 앞둔 소는 분만하기 최소 2주 전부터 저녁 5시 이후에 모든 사료를 하루 1번만 먹여 주간 분만을 유도한다. 송아지가 태어나면 배꼽처리를 해주고, 마른 수건으로 양수를 닦은 뒤 털을 말린다. 발톱의 웃자람을 막기 위해 발굽 밑의 동그란 부위를 깨끗이 벗겨준다. 갓 태어난 송아지는 12시간 안에 초유를 먹이는 데, 유두에 붙은 쇠똥을 먹지 않도록 따뜻한 물수건으로 잘 닦아주고 주변의 털도 깎아준다.

육성우는 호흡기 질병과 버짐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추위를 막기 위해 외양간 앞뒤를 압축포장(곤포) 볏짚으로 막거나 가리면 습도가 올라가 질병에 걸리기 쉽다.

비육우는 마실 물이 부족하면 사료 먹는 양이 줄고 체액의 염류과다로 요석증이 생길 수 있다. 15개월령의 비육 중기부터 식품첨가용 염화암모늄을 한 달에 4일 연속, 1마리당 20g 가량 사료와 섞어 먹이거나 비육우 전용 미네랄블록을 먹인다.

축과원 강희설 한우연구소장은 “여름과 겨울보다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특히 구제역 예방을 위해 여러 감염 요소를 막아 질병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