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에 재정 투입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에 재정 투입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5.03.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주택 개선․상하수도설치 등에 300억원 투입

정부가 노후주택 수리, 교통안전 시설 확축 등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에 적극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이원종)는 3월 24일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 프로젝트’의 농어촌지역 대상지 55곳을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거여건이 열악하고 안전․위생이 취약한 농어촌 마을에 대해 긴급한 집수리, 안전․방재시설 확충, 화장실․상하수도 등 최소한의 기본 인프라를 개선해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올해 국비 300억원(총 지원액의 30% 수준)을 시작으로 3년간 주민 생활여건 개선에 집중 지원하며 이를 통해 슬레이트 및 노후 주택의 개선, 침수·산사태 및 교통사고의 위험도가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상하수도 등 생활 기초 인프라 갖추어져 생활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마을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마을주민 스스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마을 취약정도에 맞게 정비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를 지자체의 행정지원과 전문가 컨설팅 지원 체계로 뒷받침하여 부족할 부분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4월 마을추진위원회 주민, 지자체 공무원, 농어촌공사, 컨설팅 전문가 등이 참석한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기본계획수립, 세부설계 및 사업시행계획수립, 공사발주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조기에 공사가 착수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은 17년도에 완료되면 55개지구 5300여 가구의 거주민에게 재해예방․시설보강 등 안전의 담보, 악취․오염 등 불결한 위생 환경의 해소, 상ㆍ하수도 등 기초인프라 확충 등의 혜택이 돌아 갈 뿐 아니라, 사업 과정에서 주민들이 자활의지를 갖고 소득창출이나 공동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 지역개발과장은 “그간 경제발전에서 소외된 지역의 어려운 국민들을 돌아보는 정책으로서 큰 의미가 있으며, 전국 어디에 살든지 기본적인 삶의 질 충족이 가능한 공간복지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