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생태숲 식생복원 숲의 완성도 향상
한라생태숲 식생복원 숲의 완성도 향상
  • 한승화 본부장
  • 승인 2015.04.1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 자생식물 자체증식으로 지속적 식생복원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생태숲이 한라산 자생식물을 자체 증식해 향토 식물유전자원을 보존하는 한편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한라생태숲 식생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라생태숲은 자원확보가 어려운 자생식물을 자체 생산하기위해 조직배양실(306㎡)과 양묘하우스(330㎡)등을 갖추고 체계적인 식물증식 사업을 하고 있으며 매년 왕벚나무, 구상나무, 주목, 목련 등 한라산 자생식물 30종 3만여 본을 증식해 식생복원용 묘목을 생산 하고 있다.

올해에는 6~7년생 한라산 자생 목련, 굴거리나무, 꾸지뽕나무, 산철쭉, 꽝꽝나무 등 목본 3천여본을 4월부터 복원식재하고, 한라구절초, 한라부추, 곰취, 참나리 등 제주 특산 및 자생식물이면서 훼손지 적응성이 뛰어난 초화류 15종 3만여 본을 6월까지 추가 식재할 계획이다.

한라생태숲은 식생복원을 통해 한라산 희귀․특산식물 등 자생식물 자원의 현지 내 보존, 생물다양성 확보, 훼손지역 침식 방지, 지구온난화 대응 탄소흡수원 조성 등 생태계의 안정과 환경보호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자체증식한 묘목을 활용함으로서 수목구입비용 예산절감 뿐 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 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한라생태숲 식생복원과 더불어 한라산 훼손지역의 복원을 위해 고산식물 등 자생식물 증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제주도가 원산지인 천연기념물 왕벚나무 유전자원을 보존하는 후계림을 조성하는 등 제주 자생식물의 보호와 보존, 나아가 제주 자연환경을 살리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라생태숲은 한라산 해발 600~900m 일대의 야초지(196ha)를 2000년부터 복원 시작해 2009년에 개원했으며, 지속적인 식생복원을 통해 현재 식물 130과 760여종, 포유류 및 조류 36과 60여종이 서식 하고 있어 한라산 동․식물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