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벤처창업 활성화에 정부 팔 걷어 붙여
농업분야 벤처창업 활성화에 정부 팔 걷어 붙여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5.06.07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1만 2000개 목표, 자금지원 및 제도개선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국정과제인 농업을 미래성장산업화하고, 농업․농촌을 활용한 청년 일자리가 최대한 창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0이번에 마련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은 기술, 인력과 같은 기회요인을 활용해 우리 농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농식품 분야 창업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국민들의 농업에 대한 인식 전환을 통해 농식품 벤처 창업 붐이 조성되도록 기술․자금․시장진출 등을 지원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농식품벤처창업 지원센터 설치
정부는 ‘농식품벤처창업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를 설치해 필요한 기술․자금․교육․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원스톱 지원채널을 구축한다.

6월 2일에 출범하는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농식품 벤처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그동안 분산 추진되던 농업기술실용화재단,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귀농귀촌종합센터 등 창업관련 기관이 협업해 ‘통합 지원 네트워크’를 마련해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토록 했다.

이를 위해 지원센터 내에 농식품 혁신코디네이터 5명이 상주하면서 농식품 기술가치평가, R&BD 지원, 창업자금 지원, 6차산업자 인증 등 창업 지원 정보를 통합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핫라인도 설치한다.

만약 창업 희망자가 지원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홈페이지나 지역별 혁신센터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면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받도록 협력 채널도 마련할 예정이다.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가 설치되면, 기관별로 분산 지원해오던 창업지원 사업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 R&D 시스템 마련
영세하고, 농촌이나 중소도시에 위치하여 연구인력, 시설 등을 갖추기 힘든 농식품 벤처 창업자의 기술지원을 위해 농촌진흥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벤처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부상조 플랫폼(R-I 듀오 시스템)’을 마련한다.

농진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도 농업기술원 등의 연구시설․장비 등을 농식품 R&D 통합정보시스템(FRIS)에 등록하도록 하고, 벤처기업 등이 등록된 연구시설․장비의 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연구기관과 조율을 거쳐 직접 사용하도록 하거나, 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연구자 중심으로 추진돼 오던 R&D 과제의 기획, 선정, 수행, 활용 등 모든 프로세스에 벤처, 농산업체 등이 참여하도록 하고, 개발된 기술의 시장가치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 R&BD 중심의 프로세스로 개선할 계획이다.

■ 창업 투자 펀드 조성 지원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인 GS 그룹의 상생협력 자금에 농식품 모태펀드를 매칭해 ‘(가칭) 농식품 아이디어창업 펀드’를 약 1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수익성’ 중심보다는 ‘창의성’ 중심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 업체가 농식품 벤처 창업자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농식품 벤처의 초기자본을 십시일반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한다.

펀딩 과정에서 크라우드 펀딩 업체가 농식품 벤처에 관심을 가지고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펀딩 업체가 부담하는 컨설팅, 마케팅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을 활용하여 농식품 벤처가 혼자 힘으로는 직접 하기 힘든 소비트렌드 등 시장정보를 분석․제공하고, 포장 디자인, 상품 네이밍, 스토리텔링 등 상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마케팅 뿐만 아니라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한다.

또한 농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간 협력채널 구축을 위해 구성된 ‘대한상의 상생협력 TF'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파트너 대기업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과의 협력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 벤처 창업 지원 위한 규제 완화
우수식품 인증, GAP 등과 관련된 절차를 간소화하고, 농지규제 개선 등을 통해 6차산업 등 농촌현장 창업 여건을 개선한다.

한국산업표준(KS)인증 기업이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받고자 하는 경우 공장심사 등을 생략하여, 유사식품인증 관련 제도의 이중운용에 따른 기업부담을 해소하고, GAP 인증과정에서 농업인이 작성하기 어려운 ‘위해요소관리계획서’의 작성항목을 간소화 하기로 했다.

축산물 HACCP의 경우 동일 공장에서 생산된 경우 다른 제품일지라도 신규 인증없이 변경인증 만으로 HACCP을 인정해주도록 할 예정이다. 여기에 농업진흥지역 내 농산물 가공․처리 허용시설의 면적제한(1.5ha 미만)을 ‘총 부지면적’ 기준에서 ‘진흥지역 내 부지면적’으로 완화해 농산물 가공․처리 시설의 증설 등을 용이하게 했다.

■ 농촌현장 취업 창업 맞춤현 지원 강화
도시 청년 등이 농촌 현장 취업과 창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경로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창업지원을 위해 도시청년, 농과계 졸업생을 대상으로 프랑스나 일본처럼 현장연수 및 창업 초기에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이 외에도 기존 경영 컨설팅, 귀농지원자금, 2030 농지구매 및 알선, 주거지원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또한 도시 청년 등이 농업법인에 신규 정규직으로 취업할 경우 농식품부와 농진청 유사사업 등을 연계해 인턴십 지원 등 취업을 촉진・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농촌현장 창업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투자대상 풀을 확보하고, 크라우드 펀딩 모델 외에 새로운 자본유치 모델도 발굴해나갈 예정이다.

6차산업경영체, 신지식농업인 등 우수 경영체에 대한 정보를 DB화하여,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의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민간 투자자가 알 수 있도록 적극 전달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아파트 부녀회 등 조직화된 소비자가 농가에 경영비를 사전 지불하고, 생산물을 현물로 지급받는 공동체 지원 농업 모델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직거래 사이트를 오픈해 농업 경영체를 공개․홍보하는 등 투자가 적극 유치되도록 뒷받침한다.

또한 농업부산물에서 기능성 소재를 발굴해 기업(원료구매)-연구기관(기술지원)-농업 경영체(계약재배)-지자체 등이 모두 망라된 사업단을 구성해 생산 표준화, 대량생산체계 등을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도 도입
중소기업청의 벤처 확인을 받은 기업 중 농식품 관련성이 있는 기업을 농식품 벤처업체로 확인해 주는 제도를 통해 농식품 벤처 수, 정책지원 현황 등 기초 DB 관리를 강화하고, 농식품 벤처로 확인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R-I 듀오 시스템, 농식품 모태펀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 등 창업관련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농업 분야 창업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 등을 전담하기 위한 ‘(가칭)농식품 창업 및 투자유치 지원팀’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해 ‘17년까지 30개의 농식품 Star(스타) 벤처나 우수 6차산업자 등을 발굴․육성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전체 벤처기업(약 3만개)에서 약 5% 수준인 농식품 벤처기업 비중을 ‘20년에는 최대 10%까지 확대해, 신규 창업 1800개, 약 1만2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