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따른 가금류 이동제한 해제
AI에 따른 가금류 이동제한 해제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5.07.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62건 발병 234호 511만수 살처분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9월24일 전남 영암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취해졌던 전국 이동제한을 7월15일 18시부로 해제한다고 밝혔다.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방역실시요령에 따라 지난 달 10일 전남 영암 종오리 농장에서 최종 발생한 이후, 살처분 및 소독조치가 끝난 날부터 30일이 경과하고, 예찰지역 내 가금류에 대한 임상검사 및 정밀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고 판정돼 전남 영암지역에 유지되고 있던 2개 방역대가 최종 해제됨에 따라 전국적인 이동제한이 해제된다.

이와 함께, 전국 이동제한 해제시부터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조정 조치할 계획이다.
AI는 지난해 발생 이후, 9개 시·도 34개 시·군에서 총 162건이 발생했으며, 234호, 511만수를 살처분 하였고, 이동통제초소 운영 등에 약 14만6000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농식품부는 금번 조치를 통해 평시 표준행동요령에 따라 차단방역을 추진하되, AI 재발방지를 위해 발생농장 사후관리 강화, AI 바이러스 유입여부의 조기검색 및 발생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상시예찰을 강화하고 사후관리 체제에서 사전예방 체제로 방역관리 방향을 전환해 상시 발생할 수 있는 AI 발생위험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오리 등 가금산업 체질개선, 농가 질병관리 체제 구축 등 사육 및 질병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상시대응 체제를 강화하는 등 ‘AI 방역체계 개선방안 보완대책’을 마련·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구제역 및 AI에 대한 선제적 차단방역 체계 구축을 위해 민관 합동 구제역 및 AI 가축방역 특별점검 등을 통해 농가별 발생원인 분석, 방역 취약사항 등을 평가해 특별대책 기간 이전에 맞춤형 차단방역을 선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재 발생 원인이 사후관리 미흡 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AI 재발방지를 위해 농가별 사후관리에 총력을 다하고, 검역본부 중앙 기동점검반을 동원해 발생농가 입식을 위한 현지실태 점검을 통해 전실 설치, 축사 내·외부 소독, 매몰지 관리, 농가 방역의식 등을 종합적인 검토해 승인함으로써 재발 위해요소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지자체 및 민간전문가 등으로 합동 점검반을 구성하여 농가별 방역조치 적정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과 함께 차단방역에 대한 지도와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