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난방 가금산물 가격, 대표가격 마련될까?
중구난방 가금산물 가격, 대표가격 마련될까?
  • 박현욱 기자
  • 승인 2015.09.1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평원, 산지가격 조사체계 구축사업 설명회 개최

정부가 육계와 토종닭, 오리, 계란 등 가금산물의 산지가격을 조사해 발표하는 시스템을 손질한다. 양계협회와 육계협회 등 각 단체에서 발표하고 있는 가금시세와 별도로 정부 주도하에 가격을 발표한다는 것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9월 16일 평가원 대회의실에서 ‘가금산물 산지가격 조사체계 구축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가금산물의 합리적인 기준가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행 가격 결정구조를 개선해 농가 거래가격과 정책자금 기준가격에 대한 공정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각 협회의 추천 등으로 확보된 조사원을 대상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올해 11월 경 가금산물 가격을 발표할 방침이다.

육계와 오리의 경우 계열업체와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며 토종닭은 농장을 추가로 조사대상에 포함시켰다. 계란의 경우 GP센터, 식용란수집판매업체, 양계농협이 대상이 된다. 그동안 산술평균으로 집계됐던 평균가격을 가격과 물량을 합산해 가중평균으로 산출, 대표성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생계 시세와 별도로 도계육 거래가격 조사도 동시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사업 설명회에 참석한 축산 관계자 등은 표본 선정 시 명확한 기준이 없으며 가격 조사 과정의 불투명 등으로 가격 산정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으며 현재 난립하고 있는 가격발표에 정부가 나서 혼란을 초래할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 축산 관계자는 “정부가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명확한 기준가격을 발표하더라도 생산자나 유통주체가 정부에서 발표하는 가격기준을 따를지는 미지수”라면서 “현재 계열주체들이 가격 결정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산출하는 가격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각 단체에서 발표하는 가격은 현재 대표가격이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왜곡돼 있어 정부에서는 유통시장에 혼란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해 발표를 할 뿐”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공정성과 대표성에 대한 우려는 정부·학계·연구기관·생산자단체·소비자단체가 참여한 운영위원회와 해외 사례조사를 통해 사업추진의 개선사항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