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영농기 가뭄 선제적 대비
경기도, 내년 영농기 가뭄 선제적 대비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5.10.2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와 공동 대응 추진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내년 영농기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나섰다.

도는 최근 한국농어촌공사와 중부지방 가뭄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저수대책 및 보조수원 확보 등에 공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2016년 상반기 영농기까지 강우가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하류부 하천수 활용, 상류부 제한급수, 퇴수 재활용, 하수처리장 방류수 활용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저수지별 가장 합리적인 보조수원공 확보를 위한 세부추진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조만간 도와 공사간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내년 가뭄에 선제적으로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경기도는 선제적 가뭄 대비를 위해 올해 448억 원(국비120, 도비187, 시군비141)을 투자해 간이양수장, 관정개발, 저수지 준설, 취입보 설치 등 용수개발사업 및 용․배수로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가뭄대처를 위해 용수개발은 한계가 있어 도민 스스로 물을 아껴 쓰는 성숙한 의식이 필요하다”며 “향후 가뭄발생에 대비해 농림축산식품부, 시·군, 한국농어촌공사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역할 분담을 통하여 가뭄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올해 경기도 강수량은 10월 현재 765mm로 평년대비 60%, 농업용 저수지 저수율은 평년의 81.8% 수준인 53.6%으로 내년 영농기까지 강우가 없을 경우 농업용수 부족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저수율이 30% 미만인 저수지는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용인 두창, 안성 마둔, 화성 기창, 덕우저수지 등 4개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