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수리답 80%, 밭용수공급률 30%까지 확대
안전수리답 80%, 밭용수공급률 30%까지 확대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5.12.0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농업․농촌부문 가뭄대응 종합대책 수립

저수지 준설․농업용수 재활용 등 다양한 대책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우리나라 물 소비량의 48%를 차지하는 농업·농촌지역이 기후변화로 가뭄피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농업용수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농업·농촌부문 가뭄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을 통해 수리안전답율을 20% 증가시켜 80%수준까지 끌어 올리고, 밭용수공급율도 12% 확대해 30%까지 관계가 가능한 밭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물 손실율을 10% 감소, 농업용수 재이용율 15% 향상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가뭄발생이 우려되는 들녘의 용수개발 우선순위를 정해 종합적인 용수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공사중인 다목적용수개발 83개 저수지(수혜면적 3만7000ha)는 완공이 가능한 지구 위주로 예산을 집중 투입하고, 4대강 하천수를 활용해 인근 1만2000ha의 물 부족 농경지에 용수(1억㎥/년)를 공급한다. 또 가뭄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기존 저수지의 물그릇을 키워 저수용량을 확충할 계획이다.

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뭄에 취약한 밭은 강원도 안반덕 지역과 같이 집단화 된 지역 15만ha에 대해 밭 용수공급계획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여기에 전국에 설치된 관정(2만3968개)이 제대로 작동되면 연간 6000만톤의 용수확보 효과가 있는점을 감안해, 지자체와 합동으로 매년 영농기전에 관정·양수장비의 일제 점검과 보수·보강을 실시할 계획이다.

산간·오지의 농업용수 공급과 산불 대응력 보강을 위해 저수·저사 겸용 사방댐을 연간 100개소씩 조성해 물 가두기를 실시하고, 생활용수가 취약한 중산간지 농촌마을에 대한 농어촌 상수도(283개소) 보급을 위해 환경부와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농업용수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지능형 물관리 자동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양수 능력이 떨어지는 양·배수장 2668개소에 대한 펌프용량 증대, 노후시설 교체 등을 추진하고 누수가 심한 흙수로(21.6천km)의 구조물화를 통해 물 손실이 최소화 되도록 할 방침이다.

저수지 준설사업은 저수용량 증대, 수질개선, 토사 활용 등 여러 효과가 있는 만큼 준설 대상지 사전 선정, 조사·설계·감리의 사업자 직접 시행 등 준설시행 방안을 개선해 사업기간 단축과 비용절감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버려지는 논물의 재활용도 추진한다. 저수지 인근 하천에서 양수 저류가 가능한 50ha 이상인 들녘을 대상으로 배수로 말단에 양수장을 설치해 저수지에 양수·저류하거나 농지에 직접 급수하는 방식을 적극 도입한다.

가뭄 한계상황 발생에 대비하여 해발 400m이상 고지대 밭(71천ha)중 가뭄우려지역(7천ha)에 빗물저장시설(둠벙)을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하수처리장 방류수 중 농업용수로 재활용이 가능한 127개소(방류수 9억㎥/년)를 대상으로 가뭄대비 예비용수로 활용하는 방안도 환경부와 함께 추진한다.

가뭄을 사전에 예측해 ‘가뭄 발생은 줄이고, 피해는 최소화’하기 위해 ‘농업가뭄지도’를 격주로 제작․발표할 계획이다.

농업가뭄지도는 저수율, 강우량, 유효토양수분량, 내한능력과 현장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작성하며, 가뭄관련 종사자들이 이를 참고·활용토록 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가뭄 발생이 예측되면 농업가뭄협의회(위원장 차관)를 개최해 가뭄대책상황실 설치 여부 등을 결정한다.

매년 10월 1일자로 저수지별 저수량·강수상황을 점검해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는 강수 예측 시나리오별로준설·양수 저류·관정개발 등 지역 실정에 맞게 선제적 대책을 추진한다. 또한 매년 3월 1일자로 농업인에게 모내기 일정 등을 제출받아 수로별로 급수함으로써 물낭비율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