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계란·오리 수급상황 판단할 지표 없다”
“육계·계란·오리 수급상황 판단할 지표 없다”
  • 김재민 기자
  • 승인 2015.12.0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관에 의한 경영, 수급불균형 등 초래

농가유통인계열사, 가격․출하 관련 DB 구축 필요

가금업계가 유통관련 정보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축농가는 물론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투자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장상황을 알 수 있는 여러 지표들이 많아야 하는데, 한우, 낙농, 양돈분야와 달리 가금분야의 경우 참고할만한 지표가 많지 않아 경영상의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는 하소연이다.

축산업계가 이용하고 있는 지표로는 먼저 통계청이 발표하고 있는 가축사육동향, 생산비조사가 있고, 농촌경제연구원의 축산관측이 돼지와 육계는 월보로 나머지 축종은 분기마다 발표가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검역본부가 발표하는 도축검사실적월보, 축산물품질관리원의 등급판정내역, 농협중앙회가 취합해 발표하는 공판장 및 도매시장 실시간 경락정보, 우시장거래 동향 등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취합해 발표하는 배합사료생산실적 등이 있다.

이들 지표를 활용하면 사육규모 파악은 물론 일일 거래물량 및 가격 등을 조합해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어떻게 농가들이나 업체들이 행동할지 판단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산란계, 육계, 오리의 경우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없다 보니 종사자들의 직감이나 적은 사례만을 활용해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우와 돼지의 경우 평가원의 등급판정내역을 통해 일일 유통물량을 알 수 있고, 공판장거래동향까지 더해지면 농경연이 발표한 전망자료를 교차확인 하며, 더 정확한 전망을 내릴 수 있게 된다.

가금류의 경우 등급판정 의무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일일 도축물량을 알아 낼 길이 없고, 특히 계란의 경우 어디서 얼마나 생산되는지 시장에서 얼마에 거래가 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육계와 오리의 경우 검역본부의 도축검사실적을 월간 거래 동향을 알 수는 있지만, 검역본부가 시도위생연구소로부터 자료취합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다 보니 2개월 뒤에야 확인이 가능해 사실상 시장 판단 자료로 활용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들 품목이 가장 신뢰하는 자료는 배합사료 생산실적으로 각 성장단계별 배합사료 판매량을 근거로 생산량을 가늠하고 있는데, 이런 자료를 통해 유추한 전망치를 확인할 지표가 없는 것이 문제다.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기 위해 품목별 생산자협회들은 양돈협회의 한돈팜스, 양계협회의 종계DB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법적 구속력이 없어 자료취합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특히 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발표하는 축산관측 자료도 육계, 오리, 산란계 가금류의 경우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예측을 하고 있어 정확한 통계자료보다는 전문가회의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이들 전문가들도 시장상황의 단면만을 보고 의견을 내기 때문에 다른 축종에 비해 정확성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오리와 양계의 부화정보를 최소 주간단위로 취합해 발표하고, 육계부분의 경우 계열화율이 90%를 넘어섰기 때문에 이들 업체 명을 제외한 출하정보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의 비대칭에서 오는 잘못된 판단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문용 하림사장은 본지가 주관한 토론회에서 “시장상황이 투명하게 공개되도록 정부가 시스템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정보만 투명하게 공개가 되도 대비를 할 수 있어 수급불균형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는 상당 수준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