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정책, 소비자에 더 가까이 가야 한다
농식품정책, 소비자에 더 가까이 가야 한다
  • 임경주
  • 승인 2016.02.1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농산물과 관련 식품의 소비패턴이 1인 및 맞벌이가구 증가, SNS 활용 마케팅, 식자재 및 외식업체 성장, 수입 농산물의 시장점유율 확대 등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가족변화에 따른 결혼·출산행태 변화와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 가구는 1985년 66만1000가구였지만 2015년에는 7.7배인 506만1000가구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농산물 관련 유통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또 SNS와 TV홈쇼핑, 편의점과 배달업체 등을 통해 농산물과 농산식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젊은 층을 바탕으로 한 맞벌이 부부의 2인 이하 소형가구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농산물 유통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포장 및 전처리 상품, 가정간편식(HMR) 상품 등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개발, 소포장 상품의 취급물량을 확대, 편의점을 대상으로 한 신선식품 공급 확대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 소비지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정부의 농식품유통에 대한 대응은 무척 소극적이고 타이밍을 놓치고 있다.

그동안 우리 농식품유통정책은 산지와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펼쳐져 왔다. 이제는 소비자와 소비지에 가까이 가는 정책으로 FTA에 따른 수입농산물의 파고를 해쳐나가야 한다.

판로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는 유통의 저변확대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본능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매출액이 대형마트 매출액을 추월했다고 한다. 특히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쇼핑은 괄목상대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한다.

정부는 여기에 숟가락 하나만 올려놓으면 된다.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우리 농식품의 수요 한계를 극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침 농협중앙회가 ▲상품 차별화 ▲포장 차별화 ▲품질 차별화 ▲신뢰성 차별화 등 ‘차별화 4대 전략’을 추진,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소매유통의 옴니채널(omni-channel·소비자가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의 편의도 높이기로 했다고 한다.

특히 수입 농산물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대응하고 우리 농식품 소비촉진을 위해 농협 하나로마트를 더 많이 신설해 우리 농산물의 판매기반을 넓히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또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인증과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을 획득한 농산물의 취급도 늘리고 국산 농산물을 사용하는 급식시장의 외연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니 박수를 보낼 일이다.

정부는 농업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동반성장이라는 국가적 목표달성을 위해 농식품을 둘러 싼 소비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전략을 내놓아야 한다. 농업분야 창조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우리 농산물 수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소비자 및 소비지 지향의 획기적인 정책을 기대한다.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키(Key)는 소비자 및 소비지에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