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축산선진화 개념부터 다시 정리해야
<기자의 시각> 축산선진화 개념부터 다시 정리해야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1.07.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이후 축산업 나갈 방향에 대한 고민 부족

축산업 선진화 방안 모색을 위한 축산인 대토론회가 개최됐으나 선진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개념 정리 보다는 그간 정부가 추진해온 정책에 대한 발표와 그 동안 생산자단체와 농가들이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내용만 발표되는데 그쳐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이천일 축산정책과장은 가축질병 방역체계 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으나 그동안 발표된 구제역 등 악성가축전염병에 대한 정부의 강화된 대응요령 나열에 그쳤다.
특히 축산 선진화 방안으로 제시된 축산업 허가제 도입, 도축장과 사료공장 등 축산관련 기반시설의 거점화, 친환경 축산 기반 구축 등은 그간 진행되어온 사업들을 다시 발표한 것이나 다름 없었다.
정부는 그간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 자연순환농업, 유기 무항생제축산 도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지난 구제역 사태를 겪으며 허가제 도입 등을 통해 축산농장의 무분별한 확장을 제안하는 방향만 추가 됐다.
지정토론자로 나선 각 축산단체 대표들도 허가제에 대한 유예기간 설정, 낙농제도개편, 유통구조개선, 무허가축사 양성화, 오리 등 기타가축에 대한 정부 지원확대 등 그간 각 품목별 단체에서 요구했던 사항을 재탕하는데 그치면서 구제역이라는 엄청난 재앙과 FTA에 따른 개방확대에 대비한 우리 축산업이 나갈 방향에 대한 진지한 고찰까지 나가지 못했다.
이병오 강원대학교 교수가 효율성만을 추구해 왔던 최대의 개념을 생산자, 가축, 지구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개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 농협중앙회 권영웅 부장이 정부는 축산업선진화와 연계해 먼저 축산물 자급율에 대한 명확한 목표부터 설정해야 한다는 발언이 그나마 우리 축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발언이었고 서상교 경기도 축산과장의 운동장 있는 동물복지형 축사 만들기 캠페인과 악취 없는 별장 같은 친환경축산 건설 등이 실제적 대안 제시로 보여진다.
이번 토론회에서 축산농가들의 건의 사항을 듣는 자리보다는 구제역 이후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축산에 대한 생각들을 들어보고 지속가능한 축산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