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미세먼지, 돼지고기로 극복하자
봄철 미세먼지, 돼지고기로 극복하자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6.04.08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고른 돼지고기 내 몸의 활력 책임진다’

 낮이 점점 길어지기 시작하는 춘분(春分)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절에 맞는 가벼운 옷을 꺼내기가 쉽지 않다. 연일 아침, 저녁으로 10도 이상 벌어지는 일교차와 봄철마다 찾아오는 미세먼지 때문이다. 변덕스러운 환절기 날씨 탓에 기력 회복 및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신체에 활력을 돋우는 스테미나 식품들이 다시금 주목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돼지고기는 대표적 스테미나 식품 중 하나로 기력 회복과 유해물질 배출 등 건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제철 음식과 곁들여 먹기도 수월한 ‘국민 체력보충’ 식품이다.

 

피로회복, 체력 보충엔 돼지고기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이 지난해 서울 및 수도권 등 전국 17개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돼지고기가 가장 생각나는 순간’을 묻는 질문에 ‘체력 보충이 필요할 때’라는 응답이 전체의 29.4%로 1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돼지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B1,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력보충에 도움이 된다. 특히 돼지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안심, 등심, 뒷다리살의 경우에는 단백질 함량이 닭가슴살 만큼 높아 단백질 섭취에 효과적이다.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B1은 젖산 생성을 억제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아연은 우리 몸의 방어 체계를 담당하는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며 면역력 증강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사람들의 믿음처럼 돼지고기는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포함돼, 미세먼지나 중금속과 결합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고 아미노산은 나프탈렌과 벤졸, 납 등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아 중금속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신선한 돼지고기로 현명하게 골라야

최근 수입육 증가 소식과 함께 비위생적 돈육 관리 사례가 계속됨에 따라 안전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도드람 관계자에 따르면, 돼지고기 구입 시에는 가장 먼저 돈육의 색과 육즙이 외부로 흘러나왔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각 부위에 맞게 살코기는 선홍색, 지방은 흰색을 띄고 있는 것이 신선도가 좋으며, 전체적으로 조직이 탄력 있고 단단해 보이는 것을 구매해야 돼지고기 고유의 맛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