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간척지에서 풀사료(IRG) 재배 성공적
새만금 간척지에서 풀사료(IRG) 재배 성공적
  • 임경주
  • 승인 2016.05.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00ha에서 4400톤 생산 예상…축산농가 경영비 절감 기대

새만금 간척지에 조성한 풀사료 재배단지 200ha에서 올봄 약 4400톤의 풀사료를 생산할 것으로 보여 축산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더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11일 새만금 간척지 사료작물 재배 확대를 위해 축산농가와 밭갈이(경종)농가, 풀사료 관련 단체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료작물인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수확시연회를 열고 이같이 전망했다.

새만금 간척지에서 풀사료(IRG) 재배사업에서 국립축산과학원은 2015년 조성한 새만금 간척지 풀사료 재배단지에 적응성이 우수한 국내개발 IRG 품종 ‘코윈어리’를 추천하고 비료주기와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또 농협중앙회 풀사료팀과 고창부안축협 등 지역축협에서 파종과 관리를 맡고 있다.

새만금 간척지는 염도가 높아 생산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했으나 생산량이 1ha에 22톤 정도로 예상돼 기존 논(30톤)의 70% 수준으로 나타났다.

최기준 농진청 초지사료과장은 “이번 시연회는 간척지 노출 부지를 활용한 풀사료 재배단지의 성공적인 작물 재배 가능성을 보여준다”며 “국내산 풀사료의 생산과 소비를 늘리는 한편, 풀사료 생산·유통 주체 간 정보교류로 축산 농가의 안정적인 풀사료 공급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