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독거노인 공동기숙시설 요구 많다
농촌지역 독거노인 공동기숙시설 요구 많다
  • 김영하 국장
  • 승인 2016.05.2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인 노인복지를 실현하는 그룹홈이 돼야

독거노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농촌지역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공동기숙시설에 대한 정책방안이 마련돼 실질적인 농촌 노인복지정책이 펼쳐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KERI리포터가 지난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간 보내온 ‘현장의 소리 ’에 따르면 농촌지역의 심각한 독거노인 문제는 이같이 공동기숙시설의 설치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제주도 제주시의 고정식 리포터는 공동식사 및 거주를 위해서는 마을에 새로운 시설 설치가 필요하며 시설 지원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보호사 파견으로 지속적인 관리, 실질적인 노인복지를 실현하는 그룹홈이 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전남 완도군의 박향숙 리포터는 노령연금, 경로당 지원금, 그룹홈 제도의 장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독거노인 공동숙식시설의 체계적인 복지매뉴얼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농촌지역 노인의 4고(苦)라 불리는 고독·질병·무위·빈곤을 동시에 해결하는 한편 효율적인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경기도 안성시의 임충빈 리포터는 정부가 우선 경로당이나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해 노후시설을 보수하고 공동숙식과 정기적인 순회 진료, 보살핌, 재능기부 등 복지를 점진적으로 확대시켜 자연스러운 그룹홈을 완성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충북 음성군의 조성문 리포터는 그룹홈 전문 복지사를 양성해 관리하고 정기적인 오락 및 활동프로그램 제공, 텃밭가꾸기나 마을청소 등 소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독거노인이 함께 생활하며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다수의 KREI리포터들이 핵가족화로 인해 독거노인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을 예상하고 △지자체 지원만으로는 운영에 한계가 있어 정부의 정책이 더욱 절실한 점 △그룹홈 제도에 목욕차량 운영 등의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를 추가 확대 △마을회관과는 별도 개념의 독거노인 숙식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