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딸기에 ICT접목으로 미래 농업 모델개발 박차
경북도, 딸기에 ICT접목으로 미래 농업 모델개발 박차
  • 임경주
  • 승인 2016.05.23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주관 ICT 융복합 모델개발사업 선정

경상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16년도 농식품 ICT 융복합 모델개발사업’ 공모에 군위군과 공동으로 신청한 ‘딸기 연중 생산을 위한 다단식 재배 시스템 구축’사업이 전문가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농식품 ICT 융복합 모델개발사업’은 농식품 생산·경영·유통·소비 등 농촌현장에 ICT 융복합 기술을 접목하여 현장 활용성과 경제성 검증을 통해 확산 가능한 성공모델을 발굴·보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Clean 성주 참외팜 창조마을 조성’사업이 선정된데 이어 금년에도 또다시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이 사업은 국비 2억 4천만원을 포함하여 총 6억원 규모로 금년 말까지 완료 예정이며 경북 유일의 딸기 분야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중인 농업회사법인 알투팜스(주)가 참여하여 생산성 향상 및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새로운 농업 모델을 발굴하게 된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한철 재배 과채류인 딸기 연중 생산을 목표로 태양광을 이용한 지상온실과 LED 형광등을 이용한 지하 재배실을 공동으로 구성하여 기존 식물공장의 단점인 에너지 과소비를 해소하고 생산성은 향상시키는 재배 시스템을 개발·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재배실의 온·습도, 이산화탄소, 공기 유동 등 실내 재배환경을 자동 조절해주는 ICT 융복합 환경 제어 시스템, 인공광인 LED 형광등으로 딸기의 광합성을 할 수 있게 하는 광원 시스템, 배양액 관리 자동화 시스템 등을 연계하여 기후나 기상이변 등 자연환경과 장소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딸기를 연중생산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경북도 박성수 창조경제산업실장은 “이번 공모에 선정된 ‘ICT 융복합 재배기술’은 기후변화, 농촌인구의 고령화, 안전한 먹거리 문제 등으로 미래 농업의 대안으로 조명을 받고 있는 분야로 딸기 생산에 ICT 첨단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농식품 분야에 ICT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다단식 재배기술을 확대 보급,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