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이력제 ‘생각보다 빠른 정착 중’
돼지고기 이력제 ‘생각보다 빠른 정착 중’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6.07.2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유통업계 적극지원과 홍보 교육 집중”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달 15일 ‘돼지고기이력제 유통단계 워크숍’을 개최하고 시행기간에 비해 비교적 빠른 정착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준걸 농축산부 사무관은 “시행이 순조롭지 못할 것이라는 당초 우려와 달리 식육판매업소와 포장처리업소의 전산신고율, 이력번호 표시율이 95%를 상회하고 있다”며 각 유통현장에서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바이어와 식육판매업소, 육가공 업계에서도 대체적으로 돼지이력제에 대한 성공적인 정착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감하나 홍보가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이선우 부장은 “정부차원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라벨지 지원과 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서류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축산기업중앙회 한수현 전무는 “대형 유통업계에는 라벨지 지원을, 골목상권인 정육점에는 홍보 지원이 필요하다”며, “자체적 영업장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교재 및 유인물, 동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대형마트 측에서도 “돼지고기 이력제가 소비자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인만큼 정착돼 가고 있는 이력제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홍보에 힘 써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유통현장에서는 단속 공무원이 오히려 제도권 사항들을 잘 알지 못해 애꿎은 피해를 입을뻔한 사례도 소개됐다. 전산에 거래내력 정보를 입력할 경우 내역서를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는데, 일부 공무원들은 이에 대한 사항을 알지 못해 영업정지라는 처분을 단행한다는 것이다. 결국 돼지고기 이력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지자체 공무원과 이력제를 잘 지킨 중소규모 유통상인 간 갈등이 초래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는 것.

이에 대해 김준걸 농식품부 사무관은 “지자체 공무원에 대한 교육 및 이력제에 대한 전방위적 홍보에도 신경 쓰겠다”며 “축산물 거래에 관련된 서류들을 전산화를 통해 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적 업무도 간소화 시키겠다”고 답했다. 이어, “유통업계에서 요구하는 홍보 강화와 라벨지 지원 등은 최대한 반영할 것이며, 수입 돼지고기에 대해서도 이력제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