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단신
  • 농축유통신문 편집국장
  • 승인 2016.07.2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마늘 수급안정 대책 심의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5일 2016년도 제5차 농산물 수급조절위원회를 개최, 생산자 대표(마늘산업연합회, 무배추생산자연합회, 농협 등), 소비자․유통업체(한국소비자단체 협의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학계(KREI, 대학), 정부(농식품부, 기재부 등) 생산량 감소로 수급상 부족량이 큰 올해산 마늘의 수급안정대책을 심의하고, 여름철 기상(폭염, 태풍 등)에 따라 가격등락이 심한 고랭지 배추․무에 대한 선제적 수급대책을 논의했다. 농식품부는 국지성 호우, 태풍 등 기상악화로 가격 급등락이 잦은 여름철 배추․무 수급불안에 대비해, 수급 모니터링 강화, 수급조절 물량 확보 등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작황급변 상황에 대비해 고랭지채소 특별관리기간(7~9월)을 운영하고, 산지 모니터링 강화 등 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해 작황피해 등을 예방할 계획이다.

외식산업 경기전망 지수발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달 27일 2016년 2/4분기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2/4분기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를 살펴보면, 2/4분기의 경기지수는 70.55p로 1/4분기 70.29p와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3/4분기의 경기전망은 74.23p로 외식업 경기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업종별 경기지수를 살펴보면, 기타 외국식(96.34p→96.96p), 서양식(85.56p→89.26p)과 비알코올음료점(84.96p→87.39p)의 2/4분기 경기현황 및 3/4분기 전망이 가장 밝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의 국가통계작성 승인과 더불어,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외식업 경기동향 정보의 전달을 통해, 외식 경제주체들의 창업․경영 등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두, 공영홈쇼핑 특별 판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7일 의성군, 김천시, 공영홈쇼핑이 협업하여 여름철 대표 과일인 자두를 공영홈쇼핑에 특별 판매한다고 밝혔다. 2016년 자두 생산량이 예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과잉공급에 따른 가격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최근 농산물 新유통경로로 떠오르고 있는 TV홈쇼핑을 통해 농산물 수급불안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자두 주산지인 의성군, 김천시의 자두 물량(후무사)을 7월 28일, 8월 1일 2회에 걸쳐 공영홈쇼핑을 통해 특별 판매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산물 전문 유통채널인 공영홈쇼핑을 통해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하고 있으며, 기대이상의 수급조절 및 홍보효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막걸리 신규 규격제안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8일 9월 26~30일까지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20차 CODEX 아시아지역조정위원회에 공식의제로 막걸리 신규 규격 제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수출 정체 상태에 있는 막걸리 산업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고, 막걸리를 케이-푸드의 대표 브랜드로서 세계적인 술로 육성하기 위해 CODEX 국제식품규격화를 추진하게 됐다. CODEX 아시아지역규격으로 최종 확정되기까지는 총 8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하며, 통상적으로 5-6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막걸리 규격 제안을 통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 등을 국제적으로 확인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통관상의 기술장벽 해소 및 인지도·위상제고를 통해 수출국을 다변화하고 수출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면서 “막걸리의 CODEX 규격 제안을 계기로 새로운 시장 개척, 수출경쟁력 제고를 통해 막걸리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농지법 시행령 등 입법 예고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7일 농업진흥지역 행위제한 완화, 농지전용허가시설 면적제한 완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농지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지난달 28일자로 입법예고해 9월6일까지 40일간 의견 수렴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농업진흥지역 정비방안으로 발표(2015년 12월)된 내용과 민원 등 관계자의 건의사항을 반영해, 농지의 합리적 이용을 통해 농업의 6차산업화를 촉진하고 농어촌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농지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보전가치가 낮은 농업진흥지역의 상시해제 가능 면적이 2㏊ 이하에서 3㏊이하로 확대 △농업여건 변화를 반영해 농업진흥구역의 행위 제한 △농업보호구역 내 농업인 소득증대 및 생활여건 개선에 필요한 시설로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고시하는 시설’ 추가 △농지전용허가 시설의 면적상한이 현장수요에 맞게 개선 △농지전용허가시 사업시행자의 전용목적사업이 관련 법령에서 허용된 사업범위 내에 있는지 심사 △지자체에서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시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토지대장 및 주민등록표등본을 조회해 신청자의 소유농지 현황 파악이 용이하게 되며, 신용카드 등에 의한 농지보전부담금 납부(2017년 1월 1일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납부일, 수수료 등)을 시행규칙에 규정해 납부자 편의를 도모 등이다.

검역본부, ‘2016년 식물검역 국제기준 아태지역 워크숍’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경기도 수원에서 아태지역 18개국 식물검역 국제기준 전문가 및 FAO 관계자를 초청, ‘국제식물보호협약(FAO/IPPC) 식물검역 국제기준 검토를 위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식물검역 관련 용어와 국가예찰시스템에 대한 식물검역 국제기준 개정안에 대해 참가국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재 추가적인 식물위생조치로 검토되고 있는 목재류와 차량 등의 국제적 이동과 해상컨테이너를 통한 식물병해충 이동 경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했다.

농진청, 농업과학관 우유 특별전 개최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4일까지 농업과학관(전북 전주)에서 ‘우유의 모든 것-우유 생산에서 요리까지’를 주제로 특별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유의 생산과 제품화 과정, 영양적 특성과 가치, 제조사별 유제품 실물 외에도 우유와 치즈 요리 시연‧시식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전시내용은 △우유는 왜 건강식품인가 △우유는 어떻게 생산되나 △낙농목장 체험은 어디서 할 수 있나 △몸에 좋은 우유, 나에게 맞는 우유 △우유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발효유‧스트링 치즈 시식 등이다.또 체험장에서는 실제 젖소 송아지와 교감할 수 있는 젖 먹이기와 미리 신청한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치즈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검역본부, 수입쇠고기 이력관리제 현장체험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달 22일 한국부인회 안양시지회 소속 회원 51명을 초청, 홈플러스 평촌점에서 수입쇠고기 이력제도의 이해증진과 신뢰도 제고를 위해 소비자 현장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체험행사에 참석한 한국부인회 안양시지회 소속 회원들은 홈플러스 평촌점을 방문하여 직접 휴대폰(‘안심장보기’ 어플)으로 수입쇠고기 원산지․수입일자 등의 이력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을 직접 체험했다.

농식품 R&D 기술의 농업현장 활용 성공사례 소개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농식품부 연구개발사업과 우수기술사업화지원사업 및 신기술인증사업을 통해 창출된 사업화 성공 사례를 널리 알려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사업화를 추진코자 하는 연구자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농식품 R&D 성과의 사업화 성공사례집’을 발간했다. 사업화 성공 사례는 2015년에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된 농식품부 R&D 사업화 성과 정보 중에서 매출액 등 사업화실적과 창업·제품화·공정개선 등 사업화 유형을 고려해 선정했다.

농진청, AFACI 연례평가회 키르기스스탄서 개최

농촌진흥청은 아시아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AFACI)회원나라를 한 자리에 모아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에서 ‘AFACI 축산 및 지도 프로그램 연례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례평가회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14회원나라 전체가 참여해 나라별 사업결과를 평가하고 우수성과를 공유하며 앞으로 계획을 점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