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물류효율화, 정부 예산확보가 관건
가락시장 물류효율화, 정부 예산확보가 관건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6.08.0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방자치단체, 장기적 지원체계 필요

표준하역비 정률제 역시 신중하게 검토해야

가락시장의 물류효율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각 유통주체들의 공통된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가락시장지회(지회장 대아청과 이정수 사장)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 상반기 운영경과 및 하반기 추진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며 유통주체들과 지속적인 연계노력을 통해 물류효율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회는 그동안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수박 물류효율화 추진으로 7월 10일 현재까지 가락시장 수박 반입량 총 3만748t 중 2만227t이 팰릿 출하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나머지 1만521t은 포장 출하됐다고 전했다.

공사와 도매시장법인은 팰릿 출하품에 대해 2억5000만원의 물류지원금을 지급했고 무·양배추의 팰릿 출하 시범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쳐 2월 25일부터 7월 20일까지 2015년 96t이던 무 팰릿 출하량이 885t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박이 가락시장에서 사실상 팰릿 출하 외는 반입이 차단되면서 구리 등 수도권 도매시장으로 출하가 몰려 경락가가 떨어졌다. 지회에 따르면 2015년 대비 가락시장 수박 반입량은 13.5% 감소한 반면 경기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은 1.7% 증가했다.

대체 시장이 없다 보니 경매 가격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출하농민들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인근 수도권 시장에 출하했다는 분석이다.

이어 지회가 수박 유통비용을 분석한 결과 연간 총 30억원의 유통비용이 증가했으며, 월동무는 48억원, 양배추도 29억원이 각각 늘어 가락시장 반입량 기준 연간 총 107억원의 비용이 증가해 결과적으로 농가수취가격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정수 지회장은 “단기적인 시범사업은 가능하지만 개별 도매시장이나 도매시장법인 차원의 추진은 한계가 있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장기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이 지회장은 상반기 서울시의회가 추진해 온 중도매인 판매장려금 지급범위 확대 등과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부의 가락시장 관리 강화 시급을 강조했다. 지난 2월 5일 중도매인 판매장려금 인상을 골자로 한 서울시농수산물도매시장 조례개정안은 현재 농식품부의 불승인을 받았고 재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의회 본회의 상정을 보류 중인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김용진 서울청과 사장은 “이 기회를 가락시장 개설목적을 상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가격안정과 출하자 및 소비자 보호라는 목적에 충실히 해 출하자 의견 미반영 비판적 여론조성 및 반영시스템 개선과 견제와 균형을 위한 정부의 관리시스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표준하역비 정률제 시행 역시 이론적으로 가치있는 제도임에는 맞지만 불안전한 구조임을 감안해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법인대표들은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