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농가형 태양광발전소’ 토론회 개최
국내 최초 ‘농가형 태양광발전소’ 토론회 개최
  • 임경주 국장
  • 승인 2016.09.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천 의원, 농가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가능한 ‘1석2조’

국내에서도 농가발전소가 성공할 수 있을까...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농가에 에너지 부담을 줄이기 위한 ‘농민주도형 태양광 사업모델(농가발전소) 및 확산방안’ 토론회가 국내 최초로 개최돼 관련 업계와 농업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정운천(전주시을, 새누리당)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정우택, 조배숙, 이채익, 김선동, 성일종, 추경호 의원 등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토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독일, 미국, 중국, 브라질 등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농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들 국가의 농민들은 바이오메스 생산이나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농가소득을 확보하면서 재생에너지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독일 농부의 경우는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바이오매스 발전 재생에너지 농업을 통해 소득을 올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농민 주도형 태양광 사업모델은 농가소득을 증진하면서 동시에 태양광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꼽힌다” 면서 “농민, 지자체, 금융기관, 태양광회사 등이 협력해 농민들이 태양광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장기간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는 사업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장영진 산업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정부는 세계경제의 저성장속에서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통해 온실가스감축,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분산형 에너지공급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농민주도형 태양광 사업모델 확산 등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전국적으로 확대 공급하고 농민과 태양광 사업자가 윈-윈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운천 의원은 “무엇보다도 하늘을 가장 많이 보는 농가에서 태양을 자원으로 활용해 농가소득으로 이어지는 농가형 태양광발전소는 정부와 산업계, 그리고 농가에서 모두 환영할 만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태양광 농가발전소가 정부 지원 속에 보급돼 안정적인 농가소득으로 이어진다면 농가에 사회안정망으로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측면에서 다양한 사회적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