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손쉽게 분리하는 ‘복숭아 제핵기 특허기술’ 이전
씨 손쉽게 분리하는 ‘복숭아 제핵기 특허기술’ 이전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09.1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농기원, 순수 국내기술 복숭아 제핵기 개발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청도복숭아연구소에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복숭아 제핵기 특허기술’을 ㈜투피코리아(충북 영동 소재, 대표 서동순)에 이전했다고 밝혔다.

최근 복숭아 생산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가공품 개발이 절실한 상황에서 복숭아 제핵기 개발은 가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였다.

이에 청도복숭아연구소에서는 ‘과실의 과육과 씨 분리장치’란 내용으로 농기계 제작 전문회사인 ㈜대명과 공동으로 복숭아 제핵기를 연구개발해 특허출원(제10-2014-0158029호)했다.

이번에 개발된 제핵기는 이중실린더가 콘프레샤의 공기로 작동돼 과육과 핵이 분리되는 원리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으며 수입 제핵기에 비해 저렴하고 소규모 작업에 맞도록 제작됐다.

특히, 현재 복숭아 4.5kg 작업시 수작업에 비해 4배 가량 작업속도가 빠르며 작업량이 증가할수록 제핵능률이 높아진다.

또한 작동방법이 단순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농가나 업체에서 소규모 단위의 복숭아 통조림, 병조림 등에 활용이 쉽고 수작업시 병조림 형태로만 제핵 가능했던 점핵 품종도 통조림 형태로 생산이 가능해져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기술 이전받는 농기계 제조회사 ㈜투피코리아를 통해 제작, 판매해 국내 보급할 계획으로 앞으로 복숭아 가공품 제조가 활발해지면 6차 산업화를 앞당겨 재배농가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동진 청도복숭아연구소장은 “기술이전을 통해 복숭아 제핵기를 조기에 농가 보급하고 복숭아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과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개발에 주력해 복숭아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