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성 우수한 검정보리쌀 단지 120ha 조성
건강기능성 우수한 검정보리쌀 단지 120ha 조성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10.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농기원, 420톤 생산해 재배농가 소득향상에 기여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전국 최대 규모의 색깔 있는 보리 생산단지 120ha를 조성해 내년에 기능성 검정보리쌀 420톤을 생산, 보리 재배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남농업기술원은 해남군의 미맥영농조합법인, 호남산업(한맥연구회) 및 해남군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올 가을에 흑수정찰쌀보리을 대면적 파종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해남의 한맥연구회(대표 김성룡)는 지난 2년간 전남농기원에서 남해안 지역에 적합한 품종으로 선발한 흑수정찰쌀보리를 육성기관인 농촌진흥청과 품종보호권 통상실시 협약을 7년간 맺고 미맥연구회와 순도 높은 종자 및 원료곡 생산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가공업체는 품질이 균일한 원료곡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고 농업인은 저비용 친환경 작물인 보리로 소득을 올릴 수 있어 높은 상생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상품화할 품종인 흑수정찰쌀보리는 2014년에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육성한 품종으로 면역증강작용을 가진 베타글루칸과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찰기가 있어 혼반 및 가공용으로 좋다.

해남지역에서는 5년 전부터 검정보리쌀 상품화를 시도하였으나 적합한 품종이 없어서 정착되지 못하고 있었다. 다행이 이번 전남농기원의 연구결과로 고품질의 원료곡을 생산할 수 있어 틈새 소득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 식량작물연구소 최진경 연구사는 “해남의 특별한 검정보리쌀이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순도 높은 종자생산과 쓰러짐 예방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해남군농업기술센터와 함께 현지 농가에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