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 속 인삼 뿌리썩음병원균 정밀 진단 키트 개발
토양 속 인삼 뿌리썩음병원균 정밀 진단 키트 개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11.2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재배 최적지 선정에 활용…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문의
인삼뿌리썩음병 병징

인삼의 연작장해의 원인균인 ‘인삼뿌리썩음병원균’의 토양 내 밀도를 판별할 수 있는 진단 키트가 개발돼 토양내 병원원균의 밀도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게 됐다.

인삼 재배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토양전염병인 인삼뿌리썩음병은 연작(이어짓기) 장해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농촌진흥청은 뿌리썩음병은 최근 잦은 기후변화로 인해 재작지(인삼을 재배했던 토양)뿐만 아니라 초작지(처음 재배하는 토양)에서도 발생하는 등 인삼 재배 시 가장 문제가 된다며 지난 21일 이같이 밝혔다.

이승호(농진청 인삼과) 농업연구사는 “4년생~6년생 인삼을 재배하는 초작지의 경우 평균 15%~30% 정도 뿌리가 썩는 증상이 나타났다”며 “이번에 개발한 진단키트는 뿌리썩음병원균의 유전체를 해독하고 균학적 특성을 연구해 특이적인 ‘분자마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 병원균만 선택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라디시콜 선택배지’를 개발해 토양 내 병원균의 밀도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며 “인삼뿌리썩음병원균 진단키트는 기존의 진단방법보다 정밀도가100배 정도 높아서 인삼 재배지나 예정지 토양에 병원균의 감염 여부를 보다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진단 시간은 4일∼5일 정도 걸린다. 토양 1g당 인삼뿌리썩음병원균 포자 10개 내외로 밀도판별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관련 업체로 이전해 지역 인삼 연구기관과 각 도 농업기술원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농가에서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농업기술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연구사는 “인삼 재배 기간에도 병원균 밀도 검정으로 병원균 증식 정도를 확인해 뿌리썩음병의 피해를 예방하면서 인삼 재배 시 최적 예정지 선정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