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AI 막아라’ 민·관 총력태세 ‘돌입’
충남, ‘AI 막아라’ 민·관 총력태세 ‘돌입’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6.11.2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새도래지 인근 위험지역 설정…방역 특별관리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최근 충북 음성지역에서 AI가 발생하고 전북 김제지역에서 의심 신고가 확인됨에 따라 철새도래지 및 인근 취약지역 관리를 강화하는 등 AI 예방을 위한 민·관 총력태세에 돌입했다.

특히 도는 AI 위험시기인 10월부터 내년도 5월까지 특별방역 대책을 수립하고 상황실을 설치·운영하는 등 도내 AI 재발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최근 들어 충북 음성과 전남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총 8건의 AI가 발생했으며 도내에서는 천안 봉강천과 아산 삽교호 일원 야생조류 분변에서 3건의 AI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최근 AI는 철새도래지 인근지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도는 AI 초기 차단 및 재발방지를 위해 민·관 총력 대응태세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우선 도내 가금류 사육농가에서는 차단방역을 위한 소독에 철저를 기하고 기계적 차단방역을 위해 축산 내 외부인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한다.

주요 대책으로 철새도래지 인근 지역을 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해당 가금사육 농장에 대해서는 △월 1회 이상 방역점검 실시 △방역위반 농가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조치 △농가소독 등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계열사 책임관리제도’를 도입해 △평시 소속 농가 교육·소독지원과 방역점검 △AI 발생 시 신속한 살처분과 해당 농가에 대한 방역책임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예찰·소독·검사 등’ 현장 방역활동 강화를 위해 △전화예찰(1→2회) △AI 발생위험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AI 재발방지를 위해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축산관계자 모두의 자율방역 실천과 ‘내 축사는 내가 지킨다’는 강한 책임의식 전환이 가장 중요하다”며 축산농가, 계열사 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