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국 급속 확산…정부 초동 대처 미흡 도마 위
AI 전국 급속 확산…정부 초동 대처 미흡 도마 위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6.12.0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AI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방역 시행 중”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AI 피해지역 확산에 대해 정부의 미흡한 초동대처가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일 기준, AI는 지난 달 16일 충북 음성에서 최초 발생 후 19건이 H5N6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고 7건에 대해 검사중에 있으며 확진 농가가 계속 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동중지 명령 중에도 전국적으로 확산돼 현재 160만 마리가 넘는 닭과 오리가 매몰됐다.

이같은 상황으로 치닫게 된 것은 정부의 미흡한 초동 대처가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0월 28일 철새도래지 인근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첫 H5N6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바이러스가 검출됐지만 2주 후인 지난 달 11일, 검역본부는 가금농가, 생산자 단체 등에 '철새 정보 알림시스템'의 ‘철새주의’ 단계를 발령하고 검출된 지점 반경 10km 이내 지역을 ‘야생조류 예찰지역’으로 지정했다. 또 스탠드스틸(이동중지명령)을 내리고 일일 소독 등 차단방역 조치를 실행했다.

첫 대응이 2주 후였고 AI 긴급행동지침(SOP)이 아닌 ‘철새 주의’단계를 발령한 것이다.

이후 닷새 만에 충북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AI 의심축 신고가 잇따랐고 AI확진 농장은 일파만파 퍼져나갔다.

충북, 충남, 전북 등 AI발생지역과 더불어 아직 발생되지 않은 강원도 원주지역 철새 분변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어 앞으로도 검출농가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AI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일 브리핑을 통해 현 상황을 보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정부의 태도에 늑장 대응이 도마 위로 오르고 있는 것.

한편, 정부의 늑장대응과 더불어 농가들의 방역 상황에도 문제가 있음이 제기되고 있다. 이동중지 명령에도 농장주 및 차량 이동금지 위반, 소독 미실시 등 20여건 이상의 방역조치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한 수의학과 교수는 “바이러스가 이미 전파됐는데 농가에 차단방역으로 해결하려는 것도 말이 안 된다”면서 “농가들의 차단방역이 중요한 것은 당연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AI예방은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