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확산에 대한 대책 없는 방역, 관련 산업 피 멍 든다
AI확산에 대한 대책 없는 방역, 관련 산업 피 멍 든다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6.12.0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금 생산자 단체, 정부에 대책 마련 촉구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AI로 지난 달 19일부터 현재까지 농식품부가 가금류 유통을 금지시킨 가운데 한국토종닭협회를 비롯한 가금단체가 정부에 규탄의 화살을 날렸다.

가금 생산자 단체인 대한양계협회·한국육계협회·한국토종닭협회·한국오리협회는 지난 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재 80% 이하의 살처분 보상금을 100% 지급토록 하고 전액을 중앙정부가 보상할 것 △농가에 전가시키고 있는 살처분 비용 전액을 중앙정부가 지원할 것 △출하가 지연되고 있는 양계산물(토종닭, 식란 등)을 수매하고, 농가와 관련업계에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할 것 △AI가 계속 확산되고 있는 충북 음성과 진천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11월 16일 전남 해남에서 발생한 AI(H5N6)가 경기, 충북, 충남, 전북, 전남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충북 음성과 진천에서는 빠른 확산으로 가금 축사가 초토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AI가 중국 등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던 H5N6 바이러스가 철새 등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방역 당국은 판단하고 있으므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사회재난에 해당하고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한국토종닭협회는 “지난 2014년 2월 6일, 전북 김제의 한 토종닭 사육 농가는 고병원성 AI(H5N8) 발생으로 산닭을 제 때 출하하지 못해 하염없이 사료만 먹는 닭을 바라만 보다가 음독자살을 했다. ‘노모를 잘 부탁한다’라는 마지막 말을 남기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 농가를 생각하면 아직도 울분이 터진다”며 3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똑같은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산닭 유통은 토종닭 산업의 30% 가량을 차지하며 개인 농가나 소규모 개인 회사에서 주로 출하하는 영세 상인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번 유통금지조치로 출하할 길은 없고 굶길 수는 없어 어쩔 수 없이 사료를 먹이면서 하늘만 바라보고 있는 토종닭 사육 농가 모두와 생계의 위험에 놓인 관련 종사자 모두는 두 손 놓고 하늘만 바라보고 있다”며 “아무런 대책 없이 토종닭 산업을 사지로 내 몬 정부에 대해 전통시장 산닭 판매 등 유통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