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계열사, AI 확산방지 및 피해농가 지원 나서
농협 전계열사, AI 확산방지 및 피해농가 지원 나서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6.12.1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방역 취약지대 집중 방역 등 범농협 방역대책 수립, 시행

▲지난 12일, 서울 농협중앙회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AI 비상방역 대책회의’에서 김병원 회장이 범농협 차원의 방역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농협중앙회는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가 지원을 위해 전사적인 긴급 방역 및 피해지원 대책을 수립, 시행키로 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농협은 지난 12일 오전 본관 종합상황실에서 김병원 회장 주제로 ‘AI 비상방역 대책회의’를 열고 △가축방역 취약지대 집중 방역 △농협 전계열사의 피해농가(조합) 경영‧금융지원 등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가 지원을 위해 범농협 차원의 방역대책을 수립 시행하기로 했다.

농협은 AI 차단을 위해 가축방역의 취약지대인 닭 500마리 미만 가금농가 4만1680호에 대해 NH방역지원단의 소독차량 154대를 총동원, 집중 소독키로 했다. 또 전국 450개 공동방제단은 닭 500~3,000마리, 오리 2,000마리 미만 농가에 대해 집중 소독을 실시한다.

이와함께 지역농협이 보유한 농업용 광역살포기 129대를 AI 방역현장에 투입, 전국 37개 철새도래지와 주변 도로 등에 대한 소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AI 전파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쥐를 차단하기 위해 가금농가에 쥐 퇴치약품 5000kg을 지원하고 매주 수요일 ‘전국 일제소독의 날’을 통해 전국적인 쥐 퇴치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농협은 일선 현장의 방역활동 지원을 위해 생석회 1223톤, 소독약품 1만7450리터 등 5억 원 상당의 방역용품을 일선 조합에 공급했다.

특히 농협중앙회 및 경제 ‧ 금융지주 전 계열사가 피해농가 경영 및 금융 지원에 나섰다.

농협중앙회는 AI 피해 지원을 위한 무이자 자금 235억 원을 조합에 긴급 지원한다. 농협 상호금융은 피해농업인 양축자금 및 피해복구자금을 최대 1% 우대금리를 적용 지원하며 기존 대출금은 기한연장 및 대출금 이자에 대해서는 납입 유예키로 했다.

또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은 AI 발병 농가에 대해 특례보증으로 최대 3억 원까지 전액 보증을 지원키로 했다.

농협 경제지주는 AI로 위축된 가금류 소비 촉진을 위해 주요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대대적인 가금류 소비촉진 행사를 실시키로 했으며 농협사료는 지난 11월 29일 사료 전 축종 사료가격을 평균 2.5% 할인했다.

농협금융지주는 12일 김용환 회장이 충북 괴산 방역현장을 방문하는 등 AI 피해농가 지원에 나섰고 농협은행은 AI 피해 농업인에게 최고 1억 원, 중소기업에는 최고 5억 원까지 최대 1% 우대금리를 적용 지원하며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및 할부 상환유예(12개월)를 실시하는 등 종합여신지원책을 마련했다.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도 AI 피해를 입은 보험가입자들에게 보험료와 대출이자 납입을 유예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