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기원, 개발 전통주 7종 ‘우리술 대축제’서 선보여
경기농기원, 개발 전통주 7종 ‘우리술 대축제’서 선보여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6.12.2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색고구마·산양삼·허니와인 등 다양한 전통주 전시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은 홍국막걸리 등 자체 개발해 기술이전한 전통주 7종류를 ‘2016 우리술 대축제’에 선보인다.

우리술대축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대표적인 전통주 체험·홍보 행사로 올해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 간 서울 양재동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를 통해 농기원은 △홍국막걸리 2종 △자색고구마 막걸리 △산양삼 막걸리 △산양삼 약주 △문배주 △허니와인 등을 전시하고 비교시음을 제공한다.

2016년 농업회사법인 ㈜술샘에 기술이전해 ‘술취한 원숭이’, ‘붉은 원숭이’라는 상표명으로 판매 중인 신제품 홍국막걸리는 특유의 붉은 빛과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를 가진 모나콜린K 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막걸리다.

2009년 첫선을 보인 이후 ㈜배혜정도가에 기술이전 돼 ‘부자 자색고구마 막걸리’로 판매 중인 자색고구마 막걸리는 꾸준한 인기를 끌며 지난해 대한민국 주류대상을 수상했다.

또 지난해 몽드셀렉션 금상과 우리술품평회 대상을 수상한 산양삼 막걸리와 약주는 대농바이오영농조합법인으로 기술이전돼 ‘산삼가든 막걸리’, ‘약주 별’ 등으로 판매되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인 문배주는 2012년 기술이전을 통해 숙성기간을 2개월로 단축했고 국내 유일의 벌꿀 100% 발효주 허니와인은 아이비영농조합법인에서 ‘허니비와인’으로 판매되며 지난해 몽드셀렉션 금상과 우리술품평회 대상을 수상했다.

김순재 원장은 “경기미 소비촉진을 위해 개발한 다양한 전통주 기술이 실용화돼 전통주 소비에 기여하고 있다”며 “다양한 전통주의 기술개발과 판매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꾸준한 마케팅 지원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기원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도내 13개 양조장에 17가지 전통주 제조기술을 이전하고 관련 특허기술 9종을 출원했다. 또 2010년부터 가공용 경기미 계약재배를 지원해 올해는 52ha 규모에서 235t의 계약재배를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