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AI(인공지능)시대에 AI(조류독감)로 몸살
언제까지 AI(인공지능)시대에 AI(조류독감)로 몸살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1.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제주 제외 전국 발생...근본적 방역체계 개편 필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방역시스템의 근본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 발생한 H5N6형 AI에 감염된 일본의 경우, 발생 직후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로 상향시키는 등 신속한 초동 대처로 살처분 마리 수가 90만 마리에 그치며 피해를 최소화해 우리나라 방역시스템과 비교되고 있는 것이다.

충북 음성의 한 축산인은 "정부가 철새 탓만 하다가 AI 조기 차단에 필요한 골든타임을 놓쳐 피해가 확산된 것”이라고 정부의 방역인식을 비판했다.

발생한 지 2달이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16일 기준 살처분 3200만마리를 넘어섰다. 방역 당국은 AI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면서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민관합동 회의를 통해 범정부적으로 총력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축산차량 이동 등 빅데이터 분석 등이 유명무실하고 조기대응체제 미흡했다는 비판과 더불어 소독에 대해서도 적정온도가 아니면 소독약의 방역효과가 없다는 논란이 일었다.

소독액의 유효온도는 15도. 그러나 겨울철 12월, 1월 기온이 이보다 낮아 방역효과가 없다는 학계 소견이 이어지며 또 한 번 정부의 방역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AI 발생을 억제하고 전파를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방역체계를 재점검하고 방역시스템 개편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총체적 관리대책이 마련돼야 하며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AI 발생 감시체계를 구축해 선제적 대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컨트롤타워의 부재도 큰 화를 부른 원인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 11일, 정의당은 'AI 농가피해 확산 및 인체감염 우려에 대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AI를 국가적 재난으로 인정하고, 이를 초기부터 포괄적으로 지휘할 컨트롤타워의 필요성, 평상시에 검역 등 예방적인 관리를 강화할 필요성과 이를 위해 현재 70여명이 결원 상태인 수의사공무원을 채용하는 등 일상적인 방역 역량을 확대하는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농식품부는 "현재 빅데이터를 활용해 확산이 우려되는 지역에 방역을 강화하고 있으며 비발생 지역에 대해서도 종계장부터 도축장까지 출입자, 소독조 관리 등 중요 포인트를 관리하고 있다"다고 밝히며 “지자체에 방역관련 공무원을 충원하는 등 근본적인 방역대책을 올 4월까지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