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설 명절 농식품 원산지표시 단속 실시
경기도, 설 명절 농식품 원산지표시 단속 실시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7.01.19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안양 등 5개 시 합동단속반 투입, 나머지 자체단속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설 명절을 앞두고 16일부터 20일까지 5일 간 도내 31개 시군 전역에서 설 성수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제7조 등에 따라 중․대형유통매장과 농축산물판매․제조업소,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31개 시군 가운데 오산·안양·의왕·고양·수원 등 5개 시에 대해서는 도와 시·군 합동점검반이 단속에 나서고 나머지 26개 시군은 자체계획을 수립해 명예감시원 등과 함께 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중점 점검대상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고사리, 도라지, 대추, 밤, 조기, 갈치, 명태 등 제수용 식품 △갈비세트, 과일바구니, 한과류, 인삼제품, 전통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선물용품 등이다.

단속에서 도는 원산지 미표시, 표시방법 위반, 혼동우려 표시, 위장판매 등 국산 둔갑 여부와 원산지 부정유통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원산지 거짓표시 등 위반사항 적발 시 관계법령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다.

관계법령에 따라 원산지 미표시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거짓표시는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농식품유통과 관계자는 “농식품을 구입할 때 반드시 원산지표시를 확인하고 원산지가 의심스러우면 농식품 부정유통 신고전화(농산물 1588-8122, 수산물 1899-2112)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작년 설 명절 전 유통매장 등 3113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표시 단속을 벌인 결과, 도내 8개 시·군에서 거짓표시 1건 등 원산지 표시 위반 12건을 적발해 형사고발하거나 과태료를 부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