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14개 우수 SNS활동 사례집 발간
농촌진흥청, 14개 우수 SNS활동 사례집 발간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2.2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리소통망으로 영농현장 어려움 해결…소통·협업은 덤

농업인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농촌진흥청은 2월 20일 현장과의 소통․협력에 우수한 실적을 보인 SNS 14개를 선정, 운영전략과 우수요인을 분석하고 컨설팅 사례를 묶어 ‘SNS로 소통과 컨설팅 우수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의 이번 사례집 발간은 누리소통망(SNS)에서 영농현장의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해결하려는 농업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농진청은 SNS를 활용해 농업인과 전문가가 소통·협력해 영농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하고 유익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농업인과의 거리를 지속적으로 좁혀 나가고 있다.

현재 고추, 배, 감귤 등 작목분야별 네이버밴드와 페이스북 등 총 244개의 SNS를 선정해 현장 고객과의 소통 활성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각 SNS는 농촌진흥청 내부연구원뿐만 아니라 교수, 육종전문가와 농업인, 문화예술인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농업‧농촌의 당면사항을 해결하면서 공유하고 있다.

농진청은 이번 사례집을 농업인들과 SNS 운영자들이 본보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방농촌기관을 중심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우수 SNS로 선정된 ‘고추기술공감밴드’는 운영위원 4인을 중심으로 전문 활동 분야별 기술위원과 전문위원을 선정해 현장문제를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있다.

즉 농업인이 고추 모종 뿌리가 이상해 사진을 찍어 밴드에 공유하면 농업전문가들이 댓글로 병증 진단을 위한 질문을 하고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처방, 관리 요령 등 현장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농업전문가의 지식과 현장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SNS으로 농업인들의 영농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가 현재까지 1100여건에 이른다.

사례집에는 ‘감귤기술공감밴드’ ‘작물보호밴드’ ‘청정묘삼밴드’ 등 분야별 SNS 활동사례도 볼 수 있다.

심근섭 농진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앞으로 수확 후 관리, 유통 및 마케팅 분야 SNS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지능정보화 사회에 맞는 농업기술 컨설팅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