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농경지 탄소저장 능력 극대화 나선다”
“기후변화에 농경지 탄소저장 능력 극대화 나선다”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08.2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일, 농경지 온실가스 저장원으로 활용
오존층의 파괴, 대기오염물질의 축적 등으로 인환 지구온난화는 5~6년 전까지 환경오염에 따른 전 지구적 위험요소로 손꼽혔던 것이다.
지구온난화에 대한 영향으로 지금까지 과학계에서는 평균기온이 꾸준히 올라 해수면이 상승하고 종의변화 등이 올것이라는 단편적 예측과 달리 환경오염의 영향은 예측 불가능한 기후를 낳으면서 인류 전체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집중호우, 한파, 폭염, 폭우, 폭설의 빈도가 잦아지고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물론 농작물의 생육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식량의 안정적 공급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도 농업 등 일부 분야의 연구 수준에서 이제는 전국가적 아젠다로 그리고 전분야를 망라하며 대응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특히 다른 부문과 달리 기후에 민감한 농림수산업은 기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분야로, 기후변화 대응 능력이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 선진국들은 농업분야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을까?
농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후변화 완화(온실가스 감축) 중 눈여겨 볼만한 정책은 농경지의 탄소저장 능력을 극대화 하는 것으로 미국이 여기에 속한다.
미국은 농경지에서의 탄소고정능력 향상을 위해 의무계약기간(약 10년~15년)동안 피복작물을 재배토록 하는 자원보전프로그램(CRP : Conservation Reserve Program)을 실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초지보전프로그램(GRP : Grassland Reserve Pragram)을 통해 초지의 탄소고정능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은 피복작물재배와 초지보전프로그램으로 2020년에는 2만7천CO2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농경지를 온실가스 저장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생산환경종합대책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전국 3800지점의 토양탄소량을 측정하고, 녹비작물 재배 등 탄소저장효과가 높은 영농활동에서 발생되는 탄소저장량과 발생비용 등을 조사하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는 세계 식량위기에 대한 불안감으로 온실가스 감축 외에 기후변화 적응능력 향상이 보다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기술개발과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농업인의 적응력 제고가 중요하다는 데에 세계 농업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미국은 농무부의 산하기관인 농업연구소(ARS :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에서 농업부문 영향과 농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도 생산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기후변화 적응기술 개발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특히 전문가로 구성된 지원팀을 통해서 적응대책 등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5월 발표한 ‘농림수산식품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2011~2020)’의 후속조치로 11개 분야, 150여개 과제에 대한 검토결과를 토대로 9월중 기후변화 대응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확정할 계획이다.
세부추진계획은 온실가스 감축정책과 기후변화 적응정책을 모두 포함하는 향후 10년간의 기후변화 대응 마스터플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향후 이상기상 등 기후변화에 대응해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우리농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도 기후변화에 대비 제주도 난지연구소를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로 직제를 개편하고 △온난화에 의한 농업 환경 및 작물 영향 평가 △농업환경정보 분석을 통한 현장 활용기술 개발 △농업생태 유지 및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병해충 관리기술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