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방역이 생계차단까지…“토종닭 산닭 유통 허용하라”
차단방역이 생계차단까지…“토종닭 산닭 유통 허용하라”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3.02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닭유통금지 조치 100일, 정부 유통업자 대책 없어 생계 막막
   
 

사상 최악의 AI 확산 사태가 현재진행형인 가운데 산닭유통이 100일 넘게 금지되고 있어 생존권 보장을 위해 산닭 유통인들이 거리로 나섰다.

AI발생 농가에 대해서는 생계안정자금, 소득안정자금 등의 지원 대책이 마련된 상태지만 유통인들에 대한 대책은 전무한 상태다. 그러나 농가지원 대책 또한 이런 저런 이유로 제외되고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없어 대한양계협회도 최근 소득안정자금 기준에 대해 불만들 터뜨리며 집회를 마쳤다.

한국토종닭협회는 지난 달 27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청사 앞에서 산닭 유통을 허용해 달라는 집회를 열고 생존권 쟁취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정태영 산닭유통분과 정태영 위원장은 “정부는 기다리란 말밖에는 할 줄 모른다”고 질책했다. 이어, "AI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사회재난임에도 토종닭 산닭유통인과 농가는 다죽어가고 있다”며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음을 알렸다.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부회장은 “우리는 정부와 회의도 하고 사정도 하고 때로는 윽박도 질러봤지만 정부는 우리의 목소리를 전혀 귀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농림축산식품부의 실질적인 대책안을 요구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11월, AI발생으로 SOP(긴급행동지침)규정에 따라 토종닭 산닭 유통을 전면 금지했고 다음 달인 12월, 위기경보 단계는 최고단계인 심각단계지만 방역조건 및 방역 조치 이행시, 전통시장과 가든형식당에 살아 있는 닭의 유통을 승인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정치권의 반발 및 이재명 성남시장의 거부발언으로 인해 산닭유통허용은 도마 위로 올랐고 결국 이틀만에 산닭 시장은 다시 폐쇄됐다. 이후 정부는 산닭 유통 금지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대책을 마련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집회에 참석한 한 유통인에게 피해액에 대해 질문하자 “피해액이 100억이든 1000억이든 피해액 규모로 심각성을 판단하지 말고 영세한 산닭 유통인들의 생존권의 문제가 달린 것”이라며 “생계가 막막한 상황”이라고 참담한 심경을 토로했다.

강도 높은 집회가 진행되며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에 들어갔지만 “검토해보겠다”는 답변만 되풀이 될 뿐 뾰족한 대안은 나오지 못한 상태다.

토종닭협회 관계자는 “농식품부에 구체적 대책마련에 대한 회신이 없을 시 강력한 집단 행동 추진을 천명했으며, 오는 8일 예정된 국회 앞 가금 관련 생산자 단체 대규모 규탄 집회를 통해 다시 한 번 정부를 규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